이상식·이인선 "홍준표, 대구 왜 왔나"...대구 '수성을' 방송토론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04.01 20: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식 "진주의료원 폐쇄·품격 없다·대구 소모품 취급", 이인선 "공천 불복 탈당 내로남불·비호감 커"
후보들 한 목소리로 홍 후보 이력·발언 집중공격 / 홍 "총선 출마 못하면 차기 대선 그리기 어려워 왔다"


대구 수성구을 총선 후보자 방송토론이 '홍준표 청문회'를 방불케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상식, 미래통합당 이인선 후보는 한 목소리로 무소속 홍 후보 과거 이력과 발언을 집중 공격했다. 홍 후보는 두 후보들로부터의 공격을 방어하면서 "문재인 정권 타도"를 내도록 부르짖었다.

이상식 후보는 TBC가 1일 생방송한 수성구을 후보 토론에서 홍 후보가 이명박 정권 당시 통합당 전신인 한나라당 대표를 지낸 것을 언급하며 "동대문→밀양→양산→대구까지 유랑극단을 떠돌다 거창하게 대구로 왔지만 정작 집권여당으로서 힘이 있을 시절에는 27년간 지역내총생산 GRDP 꼴찌 대구를 방치하고, 이제와서 풍패지향(왕조의 고향)을 운운하면서 대권가도를 위해 대구와 수성구를 일회성 소모품처럼 본다"고 지적했다. 또 "통합당은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되니까 그 동안 대구를 내팽개쳤다가 이제야 구애하는 것은 구태정치의 모습의 전형"이라고 홍 후보를 비판했다.

(왼쪽부터)더불어민주당 이상식, 무소속 홍준표, 미래통합당 이인선 대구 수성구을 4.15총선 국회의원 후보들이 TBC가 진행한 수성구을 후보 방송토론에서 각자 질문을 주고 받으며 답변 중이다(2020.4.1) / 사진.TBC 캡쳐
(왼쪽부터)더불어민주당 이상식, 무소속 홍준표, 미래통합당 이인선 대구 수성구을 4.15총선 국회의원 후보들이 TBC가 진행한 수성구을 후보 방송토론에서 각자 질문을 주고 받으며 답변 중이다(2020.4.1) / 사진.TBC 캡쳐

홍 후보는 "대구경찰청장을 지낸 분이 입담이 거칠다"며 "대구를 위해 한 일이 나도 하나 있다. 2009년 원내대표 시절 수원지 이전을 추진하면서 당시 김범일 대구시장에게 32억원 예타(예비타당성조사 예산) 자금을 만들어 준 일이 있다"고 해명했다. 또 "거창한게 아니라 배짱이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고질적인 홍 후보의 꼬리표 '말버릇' 논란에 대해서도 이 후보는 비판을 했다. 그는 "'타도 문재인' 말을 하는데 어감이 너무 세다"면서 "유신타도, 독재타도는 맞지만 현재 검찰총장이 직속 상사(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을 구속하는데 이게 독재냐. 심판이라고 하는게 맞지 않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품격 있는 언어를 쓰면서 현재 대권 후보 1위인 이낙연 전 총리도 있지 않냐"며 "게다가 2017년 대선 당시에도 토론에서 '문재인 타도'를 외치다가 5분 만에 타도 당한 건 본인아니었냐"고 꼬집었다.

그러자 홍 후보는 "심판 문재인, 타도 문재인 고민했지만 심판은 밋밋해서 타도로 갔다"면서 "집권 3년차에 나라를 이렇게 구렁텅이로 몰아간 정권은 없었다. 타도될 정권이 맞다"고 반박했다. 또 "지난 대선을 유튜브에서 검색하면 문재인이 얼마나 엉망인지 알 수 있다. 다시 검색해보라"고 되받아쳤다.

이상식 후보가 홍준표 후보에게 질문을 이어가자 홍 후보가 웃고 있다 / TBC 캡쳐
이상식 후보가 홍준표 후보에게 질문을 이어가자 홍 후보가 웃고 있다 / TBC 캡쳐

'진주의료원 폐쇄'도 토론 밥상에 올랐다. 이 후보는 "경남도지사 시절 진주의료원을 없앴는데 만약 이번에도 돈이 안되면 대구의료원을 없앨거냐. 코로나19 사태를 보면 지역 의료원이 얼마나 역할을 잘 하느냐. 근시안적이다"고 고 비판했다. 홍 후보는 "진주의료원은 강성노조 놀이터에 불과했지 의료원이 아니었다"면서 "민주노총 무서워서 아무도 못하던 것을 내가 해냈다"고 되려 자랑했다.

코로나 관련 정부의 대구 추경 예산 편성에 대한 입장차로도 설전을 벌였다. 이 후보는 "경제를 살리라면서 긴급재난지원금 추경 편성은 '매표 행위'라는 홍 후보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공격했다. 홍 후보는 "언발에 오줌누기다. 코로나 이후 경기는 어떻게 살릴 것이냐 그게 관건"이라고 반격했다.

이인선 후보는 홍 후보가 통합당 공천에 불복해 탈당 후 무소속 출마한 점과 수성구을에 출마한 것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 후보는 "2018년 홍 후보가 자유한국당(통합당 전신) 대표 시절에 뭐라고 했냐면 '사천으로 인해 무소속 나가는 사람은 성공 사례가 지극히 드물다'고 얘기했다"면서 "현재 무소속 출마한 것은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신조어)의 모습 아니냐"고 따졌다.

홍준표 후보가 이인선 후보가 2017년 대선 당시 사진을 들어 질문하자 고개를 숙였다 / TBC 캡쳐
홍준표 후보가 이인선 후보가 2017년 대선 당시 사진을 들어 질문하자 고개를 숙였다 / TBC 캡쳐

또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당시 단일화 하지 못한 대선 후보 안철수, 유승민은 이번 총선에 불출마했는데, 홍 후보도 불출마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공격했다. 여성 후보로서의 어려움도 토로했다. 그는 "여성 지역구는 정말 아렵다"며 "4년간 갈고 닦아서 이제 해보려고 했는데 갑자기 막천이라며 하필 이곳에 내려온 이유가 뭐냐. 쉽게 보여서 온 것 아니냐. 유감"이라고 꼬집었다. 또 "이번 모습을 비롯해 여러 가지로 홍 후보는 여성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에 비호감도가 크다"고 비판했다.

홍 후보는 이상식 후보와 입씨름을 벌이던 것과는 달리 다소 수위를 조절해가며 이인선 후보의 공격을 방어했다. 홍 후보는 "이 후보에게는 거듭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여기에 온 것은 황교안 대표와 김형오 공관위원장이 막가는 공천을 했기 때문"이라며 "그 사람들이 내게 총선에 출마하지 말라고 요청한 탓"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총선에 출마 못하면 차기 대선 그림 그리기가 어려워서 TK지역에 올려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또 "마침 주호영(대구 수성구을 현역 통합당 의원) 의원이 자리를 비키는 것을 보고 왔지. 이인선 후보를 보고 온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안철수, 유승민 두 사람을 향해선 "안철수는 스스로 나와도 될 때가 없으니 불출마했고, 유승민은 배신자 프래임에 대구에서 안되니까 못나온 것"이라며 "고향에 오게 해 준 김형오 위원장과 황교안 대표에게 고맙다"고 했다. '막말' 논란에 대해선 "직설적인 말로 가끔 오해를 사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