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시장, '수해 골프' 논란 나흘 만에 "상처 입은 국민께 사과"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3.07.19 15: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호우 시기 골프 논란 나흘 만에 시청에서 허리 숙여
"전국적 수해 우려 상황, 부적절 지적 겸허히 받아들여"
해명도..."당시 비 안왔다, 운동하던 중 비 와서 돌아가"
"부시장이 재난본부 관리, 재난대응 매뉴얼 위배 없었다"


홍준표 대구시장이 전국에서 수해가 발생했을 때 골프를 친 것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사과했다. 

홍 시장은 19일 오후 대구시청 동인청사 기자실을 찾아 "전국적으로 수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부적절했다는 지적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고 말한 뒤 허리 숙여 사과했다. 

이른바 '수해 골프' 논란 나흘 만이다. 긴급 기자회견에 앞서 본인 페이스북에도 사과문을 올렸다. 
 
"국민들에게 사과드린다"...홍준표 대구시장이 대구시청 동인청사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집중호우 시기 골프를 친 논란에 대해 허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2023.7.19) / 사진.대구시
"국민들에게 사과드린다"...홍준표 대구시장이 대구시청 동인청사 기자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집중호우 시기 골프를 친 논란에 대해 허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2023.7.19) / 사진.대구시

그는 "원칙과 사실 관계를 바탕으로 상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국민 정서를 충분히 고려치 못한 점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수해로 상처를 입은 국민과 당원 동지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다만 홍 시장은 "지난 15일에는 대구에 비가오지 않았다"면서 "10시(오전)에 신천 물놀이장 개장식을 예정대로 진행해 개장식을 마친 후 오전 11시 30분부터 1시간 가량 운동(골프)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운동을 하던 중간에 비가 와서 그만두고 돌아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당시 대구시는 '여름철 자연재난 종합대책'에 따라 비상2단계 체제로 행정부시장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총괄 관리하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또 "주말 일정이고, 재난대응 매뉴얼에는 위배되는 일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홍 시장은 골프를 친 사실 뿐 아니라 논란에 대한 해명 태도와 관련해서도 2차 논란을 일으켰다.  
 
사과를 한 뒤 당시 상황을 설명하는 홍준표 시장(2023.7.19) / 사진.대구시
사과를 한 뒤 당시 상황을 설명하는 홍준표 시장(2023.7.19) / 사진.대구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난 17일 기자 질문에는 "기자들이나 눈높이에 맞는 질문을 하라"고 답했고, "대통령 제외한 공직자 주말은 자유", "대구는 수해 피해가 없었다"는 해명을 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과 대구참여연대, 전국공무원노조대구본부 등 야당과 시민단체, 노조로부터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여당도 상황을 심각하게 봤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18일 이번 사태에 대해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징계절차 개시 여부의 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홍 시장은 지난 15일 대구 동구 팔공CC에서 오전부터 골프를 쳤다. 라운딩을 돌던 중 폭우 가 쏟아져 중단했다. 당시는 경북지역 등 전국에서 집중호우로 인해 인명 피해가 발생하던 시기였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