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방사능' 검사·분석 강화...'일본 오염수'에 안전할까?

평화뉴스 정준민 기자
  • 입력 2023.08.25 13: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매천시장 수산물 방사능 검사 월2회
부적합 판정 시 출하제한·폐기·과태료 부과
경북도, 동해연안 5곳 감마핵종 분석시스템
주1회 수산물 검사, 바다환경정보앱에 공개
어업인 이자지원, 정부에 '피해 대책' 건의


대구경북지역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로부터 얼마나 안전할까. 

방사능과 관련해 주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지자체들은 기존 대책을 일부 강화했다.  
대구시와 경북도에 지난 24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대책을 확인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후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했다. 

대구시(시장 홍준표)는 북구 매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으로 들어오는 수산물에 대해 8월 초부터 방사능 검사를 월 1회에서 2회로 확대 실시하고 있다. 기존 검사는 중금속 3종(납, 카드뮴, 수은)에 대해서만 실시했지만 ▲7월 초부터 방사능 물질인 요오드와 세슘을 검사 항목에 추가했다.
 
대구시 북구 매천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8종 방사능 검사 강화(2023.8.1) / 사진.대구시
대구시 북구 매천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8종 방사능 검사 강화(2023.8.1) / 사진.대구시

안전성 검사 품목은 매천시장에서 유통되는 모든 수산물이다. ▲시민들이 많이 소비하는 다수확 품목 위주로 검사를 진행한다. 냉동 수산물, 활어도 검사한다. 검사는 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검사소에 의뢰해 진행한다. ▲대구시 홈페이지에 안전성 검사 결과를 공개한다. ▲방사능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출하 농산물 폐기, 생산자 과태료 부과, 생산농가 출하제한 조치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물 방사능안전정보에 따르면, 국내 방사능 수산물 기준치(천일염 포함)는 세슘-134, 137의 합산분과 요오드-131 모두 1kg당 100베크렐(Bq) 이하다. 영유아 식품 안전기준은 1kg당 50베크렐이다.

장정호 대구시 농수산물도매시장 관리사무소장은 "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모든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검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도지사 이철우)는 지난 7월부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도 대응방안'을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내용은 ▲수산물 방사능 분석 강화·확대 ▲수산물 소비 활성화 ▲어업인 경영안정 지원 ▲정부에 어업인 피해 대책 건의 등이다.

현재 경북도가 보유한 수산물 방사능 검사장비는 4대(경상북도 어업기술원 3대, 포항시 1대)다. 올해 연말까지 포항, 경주, 영덕, 울진, 울릉 등 동해안 연안 5개 시군에 세슘·요오드 검사가 가능한 장비인 감마핵종 분석시스템을 추가로 설치한다. 어업기술원에는 삼중수소 분석이 가능한 베타핵종 분석시스템도 올 연말까지 도입할 예정이다. 
 
경북 포항시 수산시장 수산물 방사능 검사(2023.7.16) / 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 수산시장 수산물 방사능 검사(2023.7.16) / 사진.포항시

도내 수산물 산지 위판장이나 양식장 등에서 수산물을 가져와 뼈와 내장 등을 발라낸 뒤, 잘게 분쇄하는 과정을 거쳐 검사가 진행된다. 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으면 출하연기, 용도전환, 폐기 등의 조치를 한다. 기존 분기별·월별로 시행하던 검사를 지난 6월부터는 주 1회로 늘렸다. 분석 결과는 경북도 어업기술원 홈페이지나 '경북바다환경정보'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염수 방류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도내 어업인들에 대한 지원도 한다. 경북도는 9억원 규모의 '어업경영자금 이자 긴급 지원사업'을 2023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에 편성해 어업인에게 대출이자 일부를 지원한다. 예산안은 도의회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다음달 12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경북도 해양수산과 관계자는 "수산물 방사능 분석과 어업인 소득이 줄어드는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어업인 지원은 도비 사업으로 추경에 편성해 대응할 예정이다. 상황에 따라 정책을 더 강화하거나 확대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