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도어' 설치율 전국 꼴찌, 대구지하철 안전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4.08.10 15: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치율 16.9%, 12년간 24명 숨져...권영진 시장 '모두 설치' 공약에도 "예산부족"


최근 대구지하철 역사에서 한 남성이 열차에 뛰어들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시민단체와 노조가 "스크린도어 미설치"를 문제점으로 꼽으며 "전역 스크린도어 설치"를 촉구했다. 대구시와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예산이 부족하다"며 "단계적으로 증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6일 오전 10시 38분 대구지하철 2호선 반고개역에서 60대 남성이 열차에 뛰어들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해 11월 13일에도 같은 역에서 40대 남성이 선로로 뛰어들어 부상을 입고 병원에 이송됐다. 지난해 8월 25일에는 50대 여성이 1호선 신천역에서 열차에 뛰어들어 목숨을 잃었다.

스크린도어 앞에서 지하철을 기다리는 시민(2014.8.8.반월당역)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스크린도어 앞에서 지하철을 기다리는 시민(2014.8.8.반월당역)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8일 대구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2003년 대구지하철 개통 후12년간 모두 24명이 대구지하철 선로에서 목숨을 잃었다. 사망사고가 발생한 역은 모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지 않은 곳으로, 1호선 신천역에서는 2011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사망사고가 발생했지만 여전히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지 않고 있다.

대구지하철에서 매년 사망사고가 발생하고 있지만 이를 막을 스크린도어 설치는 제자리걸음이다. 현재 대구지하철 1·2호선 59개역 중 스크린도어가 설치된 곳은 1호선 3곳(반월당·중앙로·동대구역), 2호선 7곳(반월당·문양·다사·대실·정평·임당·영남대역) 등 10곳으로 16.9%에 불과하다.

대구지하철의 스크린도어 설치율은 '전국 꼴찌'로 2013년 국정감사에서도 질타의 대상이 됐다. 대구와 달리 서울과 대전은 각각 289개역과 22개역 등 전 역사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돼 있고, 광주는 57.9%, 인천은 41.4%의 설치율을 보이고 있다. 부산시도 올 연말까지 스크린도어 설치율을 80%까지 끌어올려 2016년까지 100% 스크린도어를 설치할 예정이다.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지 않은 대구역에 하차하는 시민(2014.8.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지 않은 대구역에 하차하는 시민(2014.8.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그러나 대구시와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스크린도어 설치를 미루고 있다. 역사 한 곳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는데 "29억~30억원의 예산이 들어 당장 어렵다"는 것이다. 권영진 시장은 후보 당시 "1-3호선 전역 스크린도어 설치"를 공약으로 내세웠지만 구체적 계획은 내놓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운행 중인 대구도시철도 3호선의 경우는 전 역사에 100% 스크린도어가 설치됐지만, 일체형이 아닌 1.2m짜리 반면형 스크린도어가 설치돼 안전이 일고 있다. 설치 당시 노조가 문제를 제기했지만,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일체형이 아닌 반면형 스크린도어를 설치했다.

스크린도어가 없는 대구역에서 시민들이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다(2014.8.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스크린도어가 없는 대구역에서 시민들이 지하철을 기다리고 있다(2014.8.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와 노조는 "전 역사 스크린도어 설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우리복지시민연합은 7일 성명서를 내고 "스크린도어만 설치됐어도 사망사고는 충분히 막을 수 있다"며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음에도 대구시와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예산을 핑계로 스크린도어 설치를 미루는 것은 시민안전과 생명을 경시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3호선의 반면형 스크린도어로는 완벽하게 사고를 막을 수 없다"면서 ▷1·2호선 전 역사 스크린도어 설치 ▷3호선 일체형 스크린도어로 전환을 촉구했다.

대구지하철노조도 같은 날 성명서를 내고 "스크린도어만 설치돼 있었다면 같은 장소에서 동일한 사고가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지역의 균형발전과 대구시민들의 안전 확보차원에서라도 대구지하철 전 역사에 스크린도어는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은재식 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스크린도어 설치율 전국 꼴찌는 국감에서도 지적된 사항이지만 대구시와 대구도시철도공사는 여전히 손을 놓고 있다"며 "권영진 시장이 시민 생명과 안전을 구호로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면 당장 구체적 계획을 세우고 스크린도어 설치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승용 대구지하철노조위원장도 "서울과 대전은 100% 스크린도어가 설치 된 후 사망사고가 한 건도 없었다"면서 "대구시와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안전확보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당장 스크린도어 설치를 확대해야 한다. 예산 부족을 이유로 설치 시기를 늦추면 더 많은 사고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로역에 하차한 시민들이 스크린도어 앞으로 지나고 있다(2014.8.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중앙로역에 하차한 시민들이 스크린도어 앞으로 지나고 있다(2014.8.8)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그러나 김내현 대구시 교통국 물류철도계장은 "대구지하철 개통 당시에는 법적으로 스크린도어 설치가 명시되지 않았고, 이후에는 예산이 부족해 증설을 못했다"며 "전역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면 예산 1400억원이 들어 재정자립도가 떨어지는 대구시 형편으로는 힘들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국토해양부에 예산을 요청해 내년쯤 4곳 증설을 예상하고 있다"면서 "단계적으로 증설하겠다"고 밝혔다.

곽병호 대구도시철도공사 홍보과장은 "사고 예방을 위해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예산이 부족해 현실적으로 전역 설치는 어렵다"며 "막대한 예산이 드는 만큼 중앙정부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했다. 이어 3호선 반면형 스크린도어에 대해서는 "반면형이라도 전 역사에 설치돼 있고 현재 시운행 중이기 때문에 좀 더 두고 봐야 하지 않겠냐"면서 "이제와서 전체를 일체형으로 변경하자는 것은 재정상으로 불가능한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