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외면하고 법안 통과에 목매는 정부"

평화뉴스 김지연 인턴기자
  • 입력 2016.01.08 20: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자 3백여명 "노동개악시 총파업" / 대구 국회의원 11명, 노동5법 질의에 "모름ㆍ답변 곤란"


대구지역 노동자 3백여명이 "노동법 개정 중단"을 요구하는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8일 오후 대구시 수성구 범어동 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에서 '총파업투쟁 결의대회 2016 투쟁 선포식'을 갖고 "일반해고와 취업규칙변경 등 노동자들의 삶을 어렵게 하는 노동개악을 중단하라"며 "노동자를 외면하고 개악할 경우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사 앞에서 대구노동청으로 행진하는 노동자들(2016.1.8)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인턴기자
새누리당사 앞에서 대구노동청으로 행진하는 노동자들(2016.1.8)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인턴기자

이날 결의대회에는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소속 노동자 320여명(경찰추산 300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오후 3시부터 한 시간 가량 집회를 한 뒤 새누리당사 앞에서 범어네거리를 거쳐 대구지방노동청까지 2km정도 행진했다. 이후 대구지방노동청 앞에서 30분정도 마무리집회를 가진 뒤 오후 5시에 해산했다. 경찰병력 5개 중대, 500여명이 집회 현장에 배치됐으나 노조와 큰 마찰은 빚지 않았다.

당초 8일 민주노총은 총파업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지난해 12월 박근혜 대통령이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노동관련 5개 법안 통과를 위한 직권상정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12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인 8일까지 직권상정이 되지 않아 결의대회만 갖고 총파업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노동5법 개정안 등 쟁점법안이 통과되지 못한 채 임시국회가 종료되자, 지난 6일 단독 1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국회에 냈다. 노동5법 등 쟁점법안이 여당 단독으로 처리될 가능성이 여전히 남은 것이다. 1월 임시국회가 열릴 예정인만큼 민주노총도 파업권을 철회하지 않고 있다. 

대구 노동자 3백여명의 '노동개악 저지' 총파업 결의대회(2016.1.8)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인턴기자
대구 노동자 3백여명의 '노동개악 저지' 총파업 결의대회(2016.1.8)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인턴기자

민주노총대구지부는 결의대회에서 "정부와 여당은 노동법안 개정을 통해 쉬운 해고, 평생 비정규직, 낮은 임금으로 노동자를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며 규탄했다. 때문에 "1월 임시국회에서 직권상정으로 노동5법이 통과되면 즉각 총파업에 들어가는 등 법안 폐지를 위해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전국적으로 서울, 대구를 포함한 13개 지역에서 총파업 결의대회가 열렸다.

권택흥(45)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장은 "대통령이 직권상정을 요구하면서까지 밀어붙이려 한 노동5법 개정이 무산됐지만, 여당은 1월 임시국회를 소집해 노동개악에 앞장서고 있다"며 "쉬운 해고와 평생 비정규직을 강제하는 악법을 막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노동자를 외면하고 법안 통과에만 목매는 정부"라며 "국민의 대표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송찬흡(55) 건설노조 대구경북 건설기계지부장은 "사회가 6,70년대 유신시절로 빠르게 후진하고 있다"면서 "민주주의가 후퇴하면 노동자와 서민이 가장 힘들다. 더 이상 다치지 않고, 죽지 않기 위해 함께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나 혼자 편하자고 외면하면 다음 세대가 더욱 힘들어진다"며 "모두가 잘 살기 위해 노동자와 서민 모두 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사 앞에서 "노동개악 저지"를 외치는 노동자들(2016.1.8)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인턴기자
새누리당사 앞에서 "노동개악 저지"를 외치는 노동자들(2016.1.8) / 사진.평화뉴스 김지연 인턴기자

특히 민주노총대구지부는 지난 4일 대구지역 국회의원 12명 중 11명(이한구 의원 제외)에게 노동5법 찬반과 관련한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이에 대해 국회의원 11명은 '모름', '답변하기 곤란', '잘 모르겠다' 등 찬반 물음에 대한 답변을 회피했다. 이에 대해 권 본부장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선거 때문에 당의 눈치를 보느라 자신의 입장조차 밝히지 않고 있다"며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