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대구서 '돌봄국가·참여소득' 공약..."시대적 과제 불평등 해소"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9.10 12: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대선후보 "소수자 차별·배제 없게 차별금지법·생활동반자법...양당 심판자에서 집권 설계자로"
한국게이츠·대구의료원·청년유출 "정의로운 산업전환·인력확충·지역쿼터제"...고발 사주 "국기문란"


정의당 대선예비후보 이정미 전 정의당 대표가 대구에서 '돌봄국가'와 '참여소득' 등 공약을 발표했다.
 
이 전 대표는 10일 정의당 대구시당 기자회견에서 "돌봄혁명 시대를 여는 돌봄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구에 오니 퀴어문화축제가 생각난다"며 "서울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퀴어퍼레이드가 시작된 곳으로 오래전부터 차별을 거부하고 평등을 외친 시민들 목소리가 있던 지역"이라고 했다.
 
정의당 대선후보 이정미 전 대표 대구 기자회견(2021.9.10.정의당 대구시당)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정의당 대선후보 이정미 전 대표 대구 기자회견(2021.9.10.정의당 대구시당)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어 "불평등, 외로움, 두려움, 불안함은 개인 책임이 아닌 정치가 책임지고 해소할 시대적 과제"라며 "저는 이 과제를 외면하지 않고 책임감 있게 응답해 모든 시민을 돌보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대구지역을 대표적인 돌봄도시·정의로운 산업전환의 도시로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공약으로 ▲다양한 소수자가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돌봄도시 대구'를 내세웠다. 그는 "소수자에게 '나중에'를 들이대는 대선주자들은 평등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할 자격이 없다"며 "차별·배제가 없게 인권 가치를 존중하고 그에 맞게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했다. 특히 "차별금지법·생활동밤자법을 제정하겠다"면서 "정상가족이 아닌 이유로 시민권을 보장받지 못한 이들의 권리를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가 정의당 대구시당에서 출마 이유를 밝히고 있다.(2021.9.1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 전 대표가 정의당 대구시당에서 출마 이유를 밝히고 있다.(2021.9.1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또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정의로운 산업전환을 대구에서부터 실현하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달성공단 자동차 부품업체 한국게이츠 폐업을 언급하며 "대구경북 자동차 부품산업은 전국 제조업 사업체 20.3%, 종사자 21.6%를 차지하지만, 완성차 협력업체 한국게이츠가 폐업하면서 노동자 150여명이 실업자가 됐다"면서 "친환경차로 산업이 변하는 만큼 배터리·2차전지 소부장(소재·부품·장비)·차세대전지제조기술기업을 대구에 육성하고, 노동자가 참여하는 정의로운 대구 전환위를 구성하겠다"고 했다. 
 
또 ▲"대구의료원 간호사 인력부족에 대한 인력확충·처우개선, 동구권에 제2 대구의료원 설립 등 공공의료 확대"도 공약했다. ▲지역 일자리 정책으로는 "대구경북 전체 실업률 4%(2020년 기준)에 비해 청년 실업률은 2배가 넘는 9.7%"라며 "대구 인구유출 2만3,673명(2019년 기준) 중 20~30대 청년 유출은 1만2,293명으로 전년 대비 84.9% 급증했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청년사회진입활동지원금·청년희망적급을 지급, 공공기관 지역청년채용 쿼터제 50% 도입" 공약을 내세웠다.
 
복지 공약으로는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본소득' 공약과 달리 ▲"참여소득"을 을 제안했다. 그는 "기본소득은 있는 이에겐 의미 없지만 없는 이에겐 도움 안되는 인풋 대비 아웃풋이 나쁜 공약"이라고 비판했다. 때문에 "가정 내 돌봄시민, 마을 내 환경 돌봄시민, 반드시 필요하지만 이윤을 창출하지 못하는 시민에게 생활임금을 지급하는 참여소득을 시행하겠다"며 "기본소득 예산 60조의 절반 밖에 안되는 40조를 들여 향후 일자리 100만개를 창출하겠다"고 주장했다. 
 
취재진들과 인사를 나누는 이 전 대표(2021.9.1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취재진들과 인사를 나누는 이 전 대표(2021.9.1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민주당과 국민의힘 거대 양당 사이에서 미미한 지지율에 대해 어떻게 돌파하겠냐는 기자 질문에는 "국민들이 민주당에게 180석이라는 의회 독점까지 만들어줬지만, 촛불 시민이 기대한 불평등과 거대 위기에 대한 해법은 내놓지 못했다"며 "정의당이 양당 심판자에서 집권 설계자가 되겠다"고 답했다.

'심상정' 후보를 뛰어넘을 수 있냐는 질문에는 "독주체제로 너무 오래 달렸다"면서 "심상정이 정의당 최대치가 되는 순간 한계에 갇힌다. 새로운 얼굴로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청년층 지지가 진보정당에서 보수정당으로 쏠리는 최근 현상에 대해서는 "이대남·이대녀 가상 젠더갈등을 과대 해석해 혐오를 부추겨 정치적 기반으로 삼는 것"이라며 "청년의 근본 문제를 해결해 지지를 얻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대선후보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고발 사주' 의혹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된 게 국정농단인데, 고발 사주가 진실이면 권력을 사유화 한 것으로 박 전 대통령과 뭐가 다른 게 있겠냐"고 꼬집었다. 또 "국민의힘 국회의원들 간의 고발장 루트까지 나오고 있다"면서 "탄핵을 받고도 반성 없이 정치공작, 국기문란 진원지가 됐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공수처 수사·명백한 심판"을 촉구했다.
 
정의당 대선후보는 이 전 대표, 심 전 대표, 황순식 경기도당위원장, 김윤기 전 부대표, 서현숙 당원 등 5명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