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 비극' 청년, '전태일·이소선 장학재단' 1호 장학금 "적극 검토"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11.10 18: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태일 열사 51주기 맞아 출범한 장학재단, 첫 지원에 대구 청년 간병인 A(22)씨 선정 논의
"가난과 소외 속 비극적 사건...가장 어려운 사람 돕는다는 고인 뜻에 부합" 13일 최종 결정


간병 비극을 겪은 대구 청년 A(22)씨가 '전태일·이소선장학재단' 1호 장학생에 적극 검토되고 있다. 

'전태일·이소선장학재단(공동이사장 이수호·최종인)'은 10일 "지원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버지 간병을 하다가 죽음에 이르게 한 A씨의 이번 사건에 대해 재단 측은 "가난과 소외 속에서 벌어진 비극적인 사회적 사건"이라고 규정하고 "사회적 책임이 방기된 사각지대의 취약층을 지원한다는 장학재단의 설립 취지와 맞아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대구 남산동 전태일 열사 옛집 '대구 전태일 기념관'(2021.7.3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 남산동 전태일 열사 옛집 '대구 전태일 기념관'(2021.7.3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재단 이사회는 A씨에 대한 장학금 지원을 정식 안건으로 올렸고, 전태일 열사 51주기 당일인 오는 13일 회의에서 최종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지원방식·금액은 미정이다. 당일 내용을 정할 방침이다. 

이수호(72.전태일재단 이사장) 전태일·이소선장학재단 공동이사장은 이날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보도를 통해 A씨 사건을 알게된 후 내부에서 장학금을 수여하자는 논의가 진행됐다"며 "존속살해라는 무거운 문제지만 이것은 우리 사회의 잘못된 모습으로 인해 벌어진 사회 구조적 사건"이라고 밝혔다. 또 "간병 어려움과 빈부격차는 국가와 사회가 책임질 부분"이라며 "책임을 방기한 가운데 벌어진 일에 대해 청년 개인에게 징역 4년 중형을 선고해 모든 책임을 묻는 것은 가혹하고 냉정하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 정규 학교 과정을 밟은 학생이나 성적이 지급 기준이 아니라, 사회적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층 가운데 어려운 이들을 발굴해 장학금을 지원하는 게 재단 설립 취지"라며 "A씨는 충분히 그러한 상황에 놓여 있다고 판단돼 장학금 수여 대상이 된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태일 열사와 이소선 여사는 평생 '가장 어려운 사람을 돕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며 "그런 점을 비춰봤을 때 고인들의 뜻에도 부합한다. 최종 선정된다면 작은 힘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고(故) 전태일 열사 동생인 전순옥(68) 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이날 A씨에 대한 항소심 재판이 열린 대구고법을 찾아 같은 뜻을 전했다. 전순옥(전태일·이소선장학재단 이사) 전 의원은 "1호 장학금은 간병 사각지대에 놓여 비극적 사건 당사자가 된 대구 청년에게 주고 싶다"며 "도움의 손길 없이 홀로 방치된 이 청년에 대한 지원에 대해 오빠와 어머니도 같은 마음일 것"이라고 말했다. 
 
전 열사 동생 전순옥 전 의원이 대구고법 A씨 항소심 재판 후 지원 의사를 밝혔다.(2021.11.1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전 열사 동생 전순옥 전 의원이 대구고법 A씨 항소심 재판 후 지원 의사를 밝혔다.(2021.11.10)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공장 노동자 50대 아버지 B씨는 뇌출혈로 쓰러진 뒤 7개월 투병 끝에 숨졌다. 병원비는 2천여만원이다. 공익근무 전 휴학한 아들 A씨는 병원비를 감당 못해 삼촌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이마저 지원이 어렵게 되자 어쩔 수 없이 병원을 퇴원했다. 월 30만원 월세는 석달치 밀렸고, 휴대전화 요금도 지불 못해 전화가 중지됐다. 가스비·인터넷비도 내지 못해 끊어졌고, 식비 조차 마련 못했다. '존속살해죄'로 기소돼 1심 징역 4년을 받았고 항소심도 원심을 유지해 현재 화원 대구교도소에 수감 중이다. 

'전태일·이소선장학재단'은 전 열사 51주기를 맞아 지난 8일 출범했다. 전 열사 친구 최종인(72.청계피복노조친목모임) 청우회 회장이 5억원을 냈고, 전 열사 가족들도 일부를 보탰다. 이후 10만 후원 회원 가입운동을 통해 100억원 기금을 만들어 어려운 환경의 노동자·자녀·활동가 등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