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강은희, '차별금지·인권' 질의에 모든 답변 거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05.24 16: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단체장·교육감 후보 11명, 차별금지법·혐오예방 질문
국힘 홍준표·이철우, 강은희·임종식·마숙자 '답변 거부'
서재헌·한민정·신원호·엄창옥·임미애·엄준희 "필요성 공감"
시민단체 "시·도민 권리 보장할 지방정부 대표로서 신뢰 저버려"


홍준표(67)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와 강은희(57) 대구시교육감 후보가 '차별금지·인권의식' 관련 질의에 모든 답변을 거부했다. 대구시장·교육감 후보자 6명 중 답변을 거부한 사람은 두 후보 뿐이다.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무지개인권연대 등 지역 24개단체가 모인 '대구경북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24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에 출마한 대구경북 광역단체장·교육감 후보들을 상대로 '차별반대·인권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 대상은 대구시장 후보 4명과 대구교육감 후보 2명, 경북도지사 후보 2명과 경북교육감 후보 3명 등 모두 11명으로 지난 18일~23일 조사했다. 
 
   
▲ 대구 광역단체장, 교육감 후보 인권의식 설문 결과 발표 기자회견(2022.5.24) / 사진.대경차별금지법제정연대
   
▲ '혐오차별 방지, 인권의식 대구경북 단체장, 교육감 후보 질의서 문항 답변' / 자료.대경차별금지법제정연대

설문 조사 4가지 항목은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 예방을 위한 조례 제정 필요성에 동의하는지 여부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는 국제인권조약상의 책무에 따라 대구경북 행정에 충실히 반영할지 여부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조장하는 행위에 대한 후보의 생각 ▲대구경북 시·도민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을 예방하고 인권을 증진하기 위한 후보의 방안이다. 

질의 결과, 대구시장 후보 4명 중 더불어민주당 서재헌(43), 정의당 한민정(49), 기본소득당 신원호(36) 후보 등 3명은 '사회적 소수자 차별·혐오 예방조례 제정 필요성 공감', '차별금지법 행정 적극 반영', '차별·혐오 절대 용납 안됨', '인권조례 강화·인권시민사회단체 간담회 정례화'를 답변서로 냈다. 

인권증진 방안은 서 후보 '혐오차별 방지 및 인권의식 상담센터 개소', 한 후보·서 후보 '학생인권조례 제정 등 관련 인권조례 제정'을 제시했다. 반면 홍준표 후보는 어떤 질문에도 답하지 않았다. 
 
강은희 대구교육감 후보가 토론에서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2022.5.23) / TBC 생중계 캡쳐
강은희 대구교육감 후보가 토론에서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2022.5.23) / TBC 생중계 캡쳐
대구교육감 엄창옥, 강은희 후보 / 사진.선관위
대구교육감 엄창옥, 강은희 후보 / 사진.선관위

대구교육감 후보 2명 중에서는 엄창옥(63) 후보만 답변서를 냈다. 엄 후보는 소수자 차별·혐오 예방 조례 제정에 동의했고, 차별금지법을 행정에 반영하기로 했으며, 차별·혐오는 용납되지 않는다고 했다. 인권증진 방안은 인권조례 강화와 공무원에 대한 인권교육 강화를 제안했다. 강은희(57) 후보 역시 홍준표 후보와 마찬가지로 4가지 질문에 대해 답변하지 않아 입장을 알 수 없었다. 

경북도지사 후보 2명 가운데에는, 민주당 임미애(55) 후보만 답했다. 임미애 후보 역시 모든 인권 조례 제정에 동의했고, 행정에 적극 반영하기로 했으며 차별과 혐오는 용납될 수 없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 이철우(66) 경북지사 후보는 답변을 거부했다. 

경북교육감 후보 3명 중에는 임준희(59) 후보만 모든 조례 제정 동의, 행정 반영, 차별과 혐오 용납 안됨으로 답변서를 냈고, 마숙자(63), 임종식(66) 2명의 후보는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대구교육감 엄창옥, 강은희 후보 / 사진.선관위
대구교육감 엄창옥, 강은희 후보 / 사진.선관위
경북교육감 임준희, 마숙자, 임종식 후보 / 사진.선관위
경북교육감 임준희, 마숙자, 임종식 후보 / 사진.선관위

대구경북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혐오와 차별에 반대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것은 헌법의 평등 이념에 따른 것"이라며 "이미 21대 국회에 차별금지법 4건이 발의됐고, 여론조사에서도 57% 국민이 '차별금지법 제정에 동의한다(한국갤럽 여론조사)'고 밝혀 단체장 후보들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일부 후보들은 답변을 거부했다"며 "시·도민의 구성원인 다양한 사회적 소수자, 청소년과 노인, 장애인, 여성, 이주민, 성소수자의 권리와 존엄성을 보장해야할 지방정부와 교육청의 대표로서 기본적 신뢰를 저버렸다. 답변을 거부한 후보들을 강력 규탄한다고"고 밝혔다. 이어 "우리 단체는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반대하고 인권을 존중하는 후보를 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