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구청, '갑질·유착' 의혹 팀장 공무원 직위 해제·경찰 수사

평화뉴스 정준민 수습기자
  • 입력 2023.07.18 20: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배 공무원이 괴롭혀" 후배 공무원들 A팀장 신고
중구청, '괴롭힘' 관련 피해자들 분리 조치 후 전보
특정 업체 '유착·금품수수' 수사 의뢰→경찰 수사 중
감사팀 "수사·감사 결과 종합, 최종 징계 여부 판단"


직장 내 괴롭힘과 업체 유착 의혹을 받던 공무원이 직위 해제됐다. 경찰은 수사에 들어갔다. 

대구 중구청(구청장 류규하)에 18일 확인한 결과, 지난 달 '직장 내 괴롭힘'으로 후배 공무원들에 의해 신고된 중구청 소속 공무원 A팀장이 지난 17일 직위 해제 조치됐다.    

이른바 '갑질' 의혹과 함께 신고된 특정 업체와 A팀장 유착·금품수수 의혹에 대해서는 지난 13일 대구 중부경찰서에 수사 의뢰했다. 경찰에 확인한 결과, 유착 등 혐의에 대해 수사에 들어갔다. 
 
   
▲ 대구 중구청(2023.7.18)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수습기자
   
▲ 대구 중구청 / 사진.평화뉴스 정준민 수습기자

중구청은 '지방공무원법(제65조의3 제1항 4호)'에 따라 A팀장을 직위 해제했다. 해당 법에 따르면, 금품비위나 성범죄 등 비위행위로 수사기관에서 조사나 수사 중인 자는 직위 해제할 수 있다. 

피해자 분리 조치는 A팀장에 대한 직위 해제와 수사 의뢰에 앞서 지난 1일 진행됐다. 인사발령으로 피해자들을 다른 근무지로 먼저 냈고, 이어 A팀장도 다른 부서로 전보 처리했다.

A팀장에 대한 징계 여부와 징계 수위는 경찰 수사와 내부 감사 결과를 종합해 결정한다.  

중구청 감사팀 관계자는 "직장 내 괴롭힘 의혹은 아직 내부 감사가 진행 중이고, 유착·금품수수 의혹은 감사가 어려워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며 "감사와 수사가 종결되지 않아 아직 혐의를 단정할 수 없다"고 답했다. 때문에 "수사와 감사 결과를 종합해 추후 최종 징계 여부를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문제를 공론화화 중구청 노조는 사전 방지에 대한 아쉬운 입장을 나타냈다.  

박재현 전국공무원노조 중구지부장은 "사건을 빨리 인지했다면 일이 커지기 전에 개입해 막을 수 있었을 것 같은데 늦어져서 너무 아쉽다"고 밝혔다. 또 "직장 내 갑질이나 성희롱, 유착, 금품수수 등 부정부패 사건이 발생한다면 적극적으로 신고해 해결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지난 6월 19일 성명서를 내고 A팀장에 대한 비리 의혹을 고발했다. 당시 노조는 ▲A팀장의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발언, 유착·뇌물수수 의혹을 제기했다. 중구청은 감찰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