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장, 권영진ㆍ김부겸 후보의 '정책' 차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 정책질의] "영리병원 반대" / 대구 대중교통체계ㆍ비정규직 문제는 찬반 엇갈려


대구시장 선거에 출마한 권영진ㆍ김부겸 후보는 '영리병원 도입'에 똑같이 반대하면서도 대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이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을 보였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최근 6.4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지지율 5%이상)들에게 정책 질의를 보내 답변을 받은 결과, 새누리당 권영진(52) 후보와 새정치민주연합 김부겸(56) 후보는 ▶'영리병원 도입'과 ▶'광역.기초단체장 3선 연임 제한 폐지' ▶'특목고.자산고 폐지' ▶'공공사업 예산절감을 위한 최저가낙찰제 확대' ▶'기초자치단체에 자치경찰제 도입'에 대해 똑같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의 안전강화 ▶반월당네거거리 횡단보도 설치 ▶산하 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도입 ▶당선취소 직후 소속 정당이 후보자를 공천 못하는 정당공천책임제 도입에 대해서는 똑같이 "찬성"했다.

그러나, 대구의 대중교통제계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비롯한 여러 정책에 대해서는 입장이 달랐다.

경실련 질의에 대한 대구시장 후보 답변
자료. 경실련 홈페이지
자료. 경실련 홈페이지

▶'도시철도 추가건설을 지양하고 시내버스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해야 한다'는 정책에 대해 권영진 후보는 "찬성"한 반면 김부겸 후보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 ▶'자치단체 및 산하기관의 비정규직에 대해 모두 정규직화가 필요하다'는 정책과 ▶'광역의회 의원의 유급 정책보좌관 제도 도입'에 대해서도 권 후보는 모두 "찬성"했지만 김 후보는 모두 "반대"했다.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후보에 대한 '정당공천제 폐지'에 대해서는 권영진 후보가 "반대"한 반면 김부겸 후보는 "찬성"했고, ▶행정체계 개편을 위해 '광역자치단위를 기초자치단체로 통합'하는 방안과 ▶지방재정 건전성을 위한 '지자체 파산제' 도입에 대해서도 권 후보는 "반대", 김 후보는 "찬성" 입장을 보였다.

권영진 / 김부겸
권영진 / 김부겸

이밖에 두 후보가 특정 정책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항목도 있었다.
▶시립미술관 관리운영권을 대구시가 매입하는 방안에 대해 김부겸 후보는 "찬성"했지만 권영진 후보는 "모름"으로  답했고, ▶보행로와 자전거도로를 늘리고 차로를 줄이는 '다이어트 정책'에 대해서도 김 후보는 "찬성"했지만 권 후보는 찬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4대강사업에 따른 환경 복원사업 실시에 대해서는 권 후보가 "반대"한 반면 김 후보는 분명한 답을 내놓지 않았다.

대구경실련 조광현 사무처장은 "두 후보의 정책 답변이 유권자들이 체감할만큼 큰 차이는 아닌 것 같다"면서 "유권자가 자신의 성향과 비슷한 후보를 선택하는데 참고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경실련은 이 같은 광역단체장 후보들의 정책 답변을 홈페이지(http://vote.ccej.or.kr)에 올려 유권자들이 자신과 잘맞는 후보를 선택하도록 하는 '후보선택도우미'를 시행하고 있다. 유권자가 20가지의 정책 질의에 대해 찬성/반대/모름 중 하나를 선택하면 최종적으로 자신과 정책성향이 가장 일치하는 후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 도우미는 모바일(vote.ccej.or.kr)에서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