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0.2.23 일 16:36
> 뉴스 > 정치/경제 | 2016 총선-대구
   
대구 '수성갑' 등 일부 언론사 여론조사 '기준 위반'
선관위, 경북일보·뉴데일리 조사 등 '공표·보도 불가' 조치...'지지 후보자 없음' 누락 등
2016년 03월 11일 (금) 17:55:35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20대 국회의원 총선을 앞두고 언론사의 '선거 여론조사' 보도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일부 언론사의 여론조사가 공직선거법과 선거여론조사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야 대선후보급 대결로 관심을 모으는 대구 '수성구갑'의 최근 언론사 여론조사에 대해 '인용 공표·보도 불가' 결정이 내려졌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의 심의·조치 내역을 보면, 11일 현재 20대 총선 여론조사와 관련한 전국 위반 사례가 53건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시 준수사항 위반'이 26건으로 가장 많고, '공표·보도 시 준수사항 위반'이 9건, '공표·보도 전 홈페이지 미등록'이 6건, '여론조사결과 왜곡·조작'과 '표본의 대표성 미확보', '기타'가 각각 4건 등이다.

심의위원회는 이 가운데 '여론조사결과 왜곡·조작'한 3건에 대해 고발한 것을 비롯해 경고 3건, 과태료 2건, 준수 촉구 1건 등으로 조치했다. 대구선관위 심의위원회는 "20대 총선과 관련해 여론조사기관 1곳에 대해 '경고'를, 언론사와 조사기관 각각 1곳 등 2곳에 대해 '준수 촉구'를 조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심의ㆍ조치 내역
   
▲ 자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2016.3.11)

대구경북 언론사는 경북일보, 뉴데일리, 경북도민일보, 영남일보, 포항MBC, 경북매일 등의 '위반' 사례가 적발됐다. 특히 지난 8일 보도된 '수성갑' 여론조사를 비롯해 경북일보와 뉴데일리의 선거 여론조사 3건이 위반으로 결정돼 '인용 공표·보도 불가' 조치를 받았다.

"'지지 후보자 없음' 누락, 경력에 '전(前)' 생략...공표·보도 불가"

심의위원회가 11일 홈페이지에 게재한 심의 결과를 보면, 경북일보와 뉴데일리가 의뢰하고 여론조사기관 '폴스미스'가 3월 2일과 6일에 실시한 선거 여론조사와 관련해 "후보자에 대한 지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 '지지 후보자 없음'을 선택하는 항목이 포함되도록 응답항목을 구성하지 않았음"이라는 이유로 '위반' 결정을 내렸다. 또 이 조사에 대해서는 '인용 공표·보도 불가' 조치했다. 경북일보는 그러나 이 조사결과를 지난 8일 신문 1면과 3면(정치)에 이미 보도했다.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심의조치 내역
   
▲ 자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2016.3.11)

앞서 경북일보와 뉴데일리가 의뢰하고 '폴스미스'가 2월 16일 실시한 '동구갑' 선거여론조사와 관련해 "특정 후보자의 경력에 '전(前)'을 생략하여 조사했고, '지지후보자 없음'을 선택하는 항목이 포함되도록 응답항목을 구성하지 않았음"이라는 이유로 공직선거법과 선거여론조사기준 '위반' 결정과 함께 '인용 공표·보도 불가' 조치했다.

또 이들 두 언론사가 2월 14일 여론조사기관 '거버넌스리서치'에 의뢰한 경주시 여론조사도 "예비후보자가 제출한 주요 경력을 사용하지 않고, 지지도 문항 중 지지후보 없음 문항을 누락"했다는 이유로 '위반' 결정과 함께 '인용 공표·보도 불가' 조치했다.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심의조치 내역
   
▲ 자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2016.3.11)

"후보자 제출한 주요 경력 사용 않아...기본가중된 결과 누락"

경북도민일보는 여론조사기관 '에이스리서치'에 의뢰해 2월 3~4일 구미시갑, 4일 경주시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는데, 심의위원회는 "인지도와 지지도 문항에서 예비후보자가 제출한 주요 경력을 사용하지 않았고, 이 조사 결과의 공표·보도 이전까지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 등록하지 않았다"며 '준수 촉구'와 '인용 공표·보도 불가' 조치를 내렸다.

영남일보(조사기관 리얼미터)의 '대구 중남구(1.6), 동갑(1.6), 달성(1.8)' 여론조사 기사에 대해서는 "기본가중된 결과를 누락한 채 후보자 지지율 등 추가가중된 결과만을 보도"했다는 이유로 '준수 촉구' 조치했다.

또 포항MBC와 경북매일신문(조사기관 폴스미스)은 2월 1일 실시한 경북 '포항북구' 조사에서 "질문지 내용 중 정당지지도 문항 부분에 정당의 명칭 가나다순 또는 국회의원 의석순에 따른 조사임을 밝히거나 로테이션을 하여야 함에도 하지 않은 행위"로 '준수 촉구'와 '인용 공표·보도 불가' 조치를 받았다.

대구시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최근 언론사와 여론조사기관 등에 공문을 보내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 등록된 여론조사 결과만을 공표·보도해야 하고, 심의위원회가 위법하다고 결정한 조사결과는 공표할 수 없지만 이런 결과가 인용 공표·보도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주의"를 당부했다. 그러나, 이 같이 공표·보도했더라도 별다른 제재 방안은 현실적으로 없다. 대구심의위원회 관계자는 "위법 결정으로 '공표·보도 불가' 결정이 내려졌더라도 이미 보도된 기사에 대한 삭제 등의 강제규정은 없다"면서 "언론사 스스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김문수ㆍ김부겸, 지역언론사의 이틀새 전혀 다른 여론조사· 민중연합당 황순규 전 동구의원, 대구 '동구갑' 출마
· '탈당 선언' 홍의락 "이제 놓아달라" 복귀 거부, 왜?· 시민단체가 선정한 '공천부적격자', TK 12명 포함
· 대구 수성갑 김문수·김부겸, 첫 공약은 '교통' vs '일자리'· 후보조차 드문 제1야당의 대구, 아직도 '출마 고민 중'
· 더민주 '홍의락 컷오프' 반발 확산..."번복 안되면 중대 결심"· 대구 유일한 ‘야권연대’ 대상, ‘북구을’ 두 후보는?
· '흙수저' 청년과 노동자·농민...민중정치연합 대구·경북 '창당'· 청년들, 최경환·김무성에게 국회의원 '자격'을 묻다
· '거리의 변호사' 권영국, 용산참사 '김석기'에 맞서 경주 출마· '연대'로 치열했던 4년 전과 너무 다른 2016 총선 대구
· 총선 100일 앞, 대구 야당은 명함 돌리는 후보조차 '감감'· 녹색당, 대구 첫 총선 출마..."회색 국회에 초록의 균열을"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본 신문에 게재된 기사, 링크에 대한 모든 법적권리와 책임은 기사작성자 평화뉴스 에게 있습니다.
* 평화뉴스는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신문윤리강령과 신문윤리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 제호 : 평화뉴스 * 편집.발행인 : 유지웅 * 창간.발행일 : 2004년 2월 28일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10 * 정기간행물 등록 연월일 : 2007년 3월 14일
(우)41266 대구시 동구 국채보상로 155길 54 (상가동 202호) | 대표전화 053-421-6151 | 팩스 0505-421-61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지웅
Copyright 2008 평화뉴스. All rights reserved. 전자메일 pnnews@p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