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뉴스 창간 20돌...'들꽃같은 신문'이 되라던 첫 칼럼을 되새기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장의 편지]

평화뉴스는 2004년 2월 28일 태어났습니다. 이승만 정권의 독재에 항거해 4.19혁명의 도화선이 된 '대구 2.28민주운동' 그날의 함성이 평화뉴스에 각인됐습니다.   

평화와 통일, 나눔과 섬김 그리고 지역공동체라는 가치를 내걸고 대구경북지역의 인터넷 '대안언론'이 된 날입니다. 그리고 2024년 2월 28일 오늘 평화뉴스는 창간 20돌을 맞았습니다. 

정부와 지자체 광고 없이 수많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후원으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글과 시간, 공간을 내어준 필자와 취재원들 덕분에 평화뉴스 지면을 20년 동안 채워왔습니다. 

20년간 평화뉴스를 거쳐간 많은 기자들도 오롯이 평화뉴스의 역사입니다. 1기부터 8기까지 평화뉴스의 보도를 꼼꼼히 평가해준 90여명의 독자위원들도 큰 자산입니다. 

국정교과서 반대, 경주 월성원전, 탈핵, 대구퀴어축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탄핵 촛불집회, 박정희 탄신제 규탄, 성주 사드, 월성원전 주민들의 탈핵운동, 고 (故) 강창덕 선생, 평화의 소녀상, 대학 민주주의 장례식, 대구희망원,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이용수 할머니 / 사진.평화뉴스 보도사진
국정교과서 반대, 경주 월성원전, 탈핵, 대구퀴어축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탄핵 촛불집회, 박정희 탄신제 규탄, 성주 사드, 월성원전 주민들의 탈핵운동, 고 (故) 강창덕 선생, 평화의 소녀상, 대학 민주주의 장례식, 대구희망원,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이용수 할머니 / 사진.평화뉴스 보도사진

나이, 성별, 직업, 지향 모든 게 다른 독자들이 평화뉴스가 20년간 지탱해올 수 있었던 버팀목이었습니다. 칼럼니스트들과 객원기자들, 편집위원들도 다양한 관점에서 세상을 보는 창이 되어주셨습니다.   

곁을 내준 고마운 이들에게 '죄송하다'는 말도 많이했습니다. 시민 후원으로 언론사를 운영한다는 대안의 길은 늘 적자와 경영 위기 연속이었습니다. 가치를 지킨다는 것은 더 힘든 일이 되고 있습니다.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그렇습니다. 평화와 통일은 구시대 취급 받고, 나눔과 섬김은 '나만 잘 먹고 살면 돼' 풍토 속에 잊혀져 가고, 지역공동체는 정치와 이념의 잣대로 쉽게 훼손되고 맙니다.

평화뉴스도 혹여 그런 평가 속에 흔들리지 않았는지 20년 전 창간 기사들을 들춰봅니다. 

2003년 10월 25일자 창간 첫 보도는 리영희 교수의 대구 강연 <미국의 세계지배전략, 이라크 파병 명분없어>입니다. 침략전쟁에 동참해선 안된다는 리영희 선생의 평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2004년 1월 6일자 <부족함이 더 고마운...어느 70대 노부부의 사랑> 보도는 서로 보듬고 살아가는 우리 이웃들의 평범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2004년 1월 7일자 <정신대 할머니...눈물의 송년의 밤>.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할머니가 중학생들에게 "역사를 잊지 말아달라"고 당부합니다. 2004년 2월 27일자 <자연산 신문이 되라>.(유영철 칼럼) 평화뉴스에 "미덕을 갖춘 들꽃같은 신문이 되길 바란다"고 제언했습니다.  

네 맞습니다. 창간호에 실었던 그 가치들을 다시 잇겠습니다. 정치와 역사의 뿐 아니라 <새벽을 여는 사람들>, <길 위의 서민>, <기자들의 고백>과 같은 우리 곁의 사람들 이야기도 빼놓지 않겠습니다. 

이를 위해 <평화뉴스 20년위원회>를 꾸리고 20돌을 기점으로 많은 것에 변화를 줬습니다. 제가 편집장을 맡았고, 지면과 제호, 서체, 로고도 전면 개편했습니다. 김영화 편집장, 유지웅 기자, 정준민 기자는 앞으로도 현장에서 지역의 이야기를 전하겠습니다.  

1기~8기 독자위원회 위원들은 매달 1회씩 회의를 열어 평화뉴스 기사를 평가한다. / 사진.평화뉴스   
1기~8기 독자위원회 위원들은 매달 1회씩 회의를 열어 평화뉴스 기사를 평가한다. / 사진.평화뉴스   

대안언론의 길은 순탄치 않았고, 앞으로도 전진과 퇴행 속에 녹록하지 않은 길을 갑니다. 저 높은 곳과 저 낮은 곳의 구분 없이, 오직 진실을 향해 달려가는 평화뉴스의 가치와 함께 걸어가주십시오.

'리영희 선생의 평화 메시지',  '70대 노부부의 사랑'과 '들꽃같은 신문' 가치를 가슴에 새기며 독자들과 함께 그 길을 걸어가겠습니다. 

평화뉴스 김영화 편집장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