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어민들, 일본 '오염수' 방류 반발..."가늠할 수 없는 피해, 중단"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4.15 15: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국제기준 기반"→수산·소비자단체 "바다 포함 전 인류 안전 위협"
정부 "유감·국제 제소 검토", 경북도 "어민 생계 위협"...일본수산물 전면 수입금지·불매운동 주장도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하자 경북지역 어민들이 반발했다.

오염수를 버릴 경우 동해안이 영향 받을 수 있는 탓이다. 어민에 이어 소비자단체도 비판에 나섰고, 정부와 경상북도 등 지자체들도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제 제소 검토를 지시했다.

(사)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회장 김성호)는 지난 14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는 인류에 대한 테러"라며 "어업인들은 수산업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국민의 식생활과 안전, 생명의 위협과 직결괴는 중대한 사안에 대해 큰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소속 경북 등 동해안 일대 어민들이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며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2021.4.14) / 사진.수산업중앙연합회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소속 경북 등 동해안 일대 어민들이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며 방류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2021.4.14) / 사진.수산업중앙연합회
연합회는 "3.11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발생한 오염수에는 많은 방사성 물질이 함유돼 있다"며 "일본 정부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오염수를 처리해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125만톤의 오염수를 보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오염수를 제거설비로 처리한다해도 삼중수소 등 방사성 물질은 걸러지지 않는다"면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주변국가들이 걱정하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특히 "방류할 경우 전 세계에 피해가 얼마나 클지 가늠조차 못하는 상황"이라며 "방류를 실행하면 일본은 고립을 자초하는 최악의 결정을 내린 셈"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내 어업인들은 앞서 일본대사관 참사관과의 면담에서 '투명한 정보공개와 주변 국가들과의 협의를 통해 방류를 결정해달라'고 수 차례 요구했다"면서 "그럼에도 일본 정부가 일방적으로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것은 그 동안 여러 단체와의 회의가 모두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았음을 인정하는 꼴"이라고 규탄했다.

때문에 "한국 정부는 저지를 위한 국제 공론화를 통해 일본 정부를 압박하고 외교 채널을 가동해 주변 국가들과 공조하며 일본에 반대해야 한다"며 "이번 사태로 인해 수산물 기피 현상을 초래해 국내 수산물 전체에 불신이 생길 수 있으니 원산지 표시에 대한 단속 등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김성호 수산업경여인연합회장(경북 포항 어업인)은 "전 세계에 기어코 피해를 주고야 말겠다는 식의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은 전 인류의 안전과 생명에 대한 핵공경과 다를 바 없다"며 "전체 바다가 방사능으로 오염될 수 있는 이번 사태에 대해 전 세계 어업인들은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테러 행위"...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일본대사관 앞 방류 규탄 기자회견(2021.4.14) / 사진.소비자단체협의회
"테러 행위"...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일본대사관 앞 방류 규탄 기자회견(2021.4.14) / 사진.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사무총장 이정수)도 이날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를 규탄했다. 이들 단체는 "일본 정부는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며 "먹거리 안전은 물론 생명에 직결된 이 문제에 대해 정부는 자국민을 지키는 차원에서 적극적인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는 일본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외교부·환경부·해양수산부·식품의약품안전처·원자력안전위 등은 공동 보도자료에서 "일본 정부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방출 결정에 단호하게 반대하며 국제사회와 함께 오염수 처리 전 과정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도 이날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지리적으로 가깝고 바다를 공유한 한국 우려가 크다. 본국에 잘 전해달라"고 말한 것으로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설명했다. 또 문 대통령은 청와대 회의에서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조치·제소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동북해역 해류 흐름도'를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유출시 이동 경로 추측이 가능하다 / 자료.수산인협회
'일본 동북해역 해류 흐름도'를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유출시 이동 경로 추측이 가능하다 / 자료.수산인협회
경북도 방사능 오염수 유출 입장...이철우 지사 명의의 일본 정부 규탄 성명서를 냈다(2021.4.14) /자료.경북도
경북도 방사능 오염수 유출 입장...이철우 지사 명의의 일본 정부 규탄 성명서를 냈다(2021.4.14) /자료.경북도
경북도 역시 같은 날 이철우 도지사 명의의 규탄 성명서를 내고 "어업인 생계를 위협하고 수산물 오염을 촉진하는 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며 "정부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에 대한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로 확대하고 동해안권역 방사능 감시를 확대하라"고 요구했다.  

부산, 경남, 제주, 강원 등 동해안 바다를 맞댄 지자체들도 비슷한 수준의 강경 입장을 냈다. 일부에서는 일본이 방류를 강행할 경우 "일본 물품에 대한 대대적 불매운동도 전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대구시당 환경위원회(위원장 백소현)는 15일 논평에서 "일본 국민 70%, 세계 24개국 311개 단체가 반대하는대도 왜 일본은 귀를 닫고 듣지 않으려 하냐"며 "방류 결정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일본 정부 대변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앞서 13일 기자회견에서 "국제 기준에 기반한 방출"이라며 "중국, 한국, 대만 등 세계 원자력 시설에서도 액체 폐기물을 방출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