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불편한 기사들...우리 사회,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뉴스 48차 독자위원회]
끊이지 않는 '일터의 죽음', 차별과 불공정, 투기, 지역언론...


평화뉴스 5기 독자위원회 8차 회의(전체 48차)가 3월 23일 저녁 대구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 혁신홀에서 열렸다. 이 회의에는 △김동현(50.자영업) △배진영(23.청소년단체 우물밖개구리) △서지윤(33.미용사) △정준민(23.대학생) △주연아(41.사회복지사) 위원이 참여해 최근 평화뉴스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독자위원들은 노동자들의 잇따른 '일터의 죽음'과 성소수자 차별, LH 직원을 비롯한 공직자들의 '땅 투기', 지역언론 만평의 '5.18 폄훼' 논란 등의 기사를 예로 들며 우리 사회에 대한 깊은 고민을 나눴다.

배진영 위원은 "마음 불편한 기사가 많았다"고 말문을 열었다. 배 위원은 <끊이지 않는 '일터의 죽음'...포스코 하청·택배·이주노동자 또 숨져>, <학생 53명 혼자 돌봄, 대구 초등돌봄전담사 숨져...노조 "산재" 주장>, <숨진 트랜스젠더 군인과 퀴어활동가..."성소수자 차별 이제 그만"> 기사를 언급하며 "예전에는 누군가 죽으면 사회 변화의 조짐이 있어는데, 지금은 그것으로 끝인가 싶은 생각이 든다"며 "우리 사회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 지, 생각이 많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서지윤, 주연아, 배진영 독자위원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왼쪽부터) 서지윤, 주연아, 배진영 독자위원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주연아 위원도 이들 기사와 관련해 "노동현장에서 돌아가신 분들의 기사를 보면, 돈의 가치가 더 크게 여겨지고 사람을 위하는 것이 무너지는 듯한 느낌"이라며 "언제까지 죽고서 고칠 것인지, 사람을 살피고 사람의 가치를 소중하게 하는 일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주 위원은 또 '땅 투기'와 관련한 <"신고 전화 많아서"...시민단체, 대구 공직자 '투기 제보' 받는다>, <연호지구 '땅투기' 의혹, LH직원에 구청장까지...주민들 "다 밝혀야">, <'캥거루족·렌트세대' 청년들 "땅투기, 공직사회 욕망·특권에 분노"> 등의 기사와 관련해 "LH와 공직자들의 땅 투기 기사를 욕하면서 보게 된다"며 "우리 사회와 공동체를 깊이 생각하게 된다"고 말했다.

김동현 위원은 "우리 사회의 부동산과 불공정, 차별 문제에 대해 정치권이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채 공약만 남발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정책을 위한 언론의 역할"을 당부했다.

평화뉴스 48차 독자위원회...(왼쪽부터) 김두영 기자, 정준민.서지윤.주연아.배진영.김동현 독자위원, 김영화 기자(2021.3.23. 대구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 혁신홀) / 사진.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평화뉴스 48차 독자위원회...(왼쪽부터) 김두영 기자, 정준민.서지윤.주연아.배진영.김동현 독자위원, 김영화 기자(2021.3.23. 대구시민공익활동지원센터 혁신홀) / 사진.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독자위원들은 정부의 부동산정책을 '5.18 공수부대'에 빗댄 지역언론의 만평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주연아 위원은 "작년 대구시 인권지킴이단의 SNS 단체대화방에서 '세월호' 망언을 일삼은 사건이 오버랩(Overlap.겹쳐지다) 됐다"며 "5.18에 빗댄 이런 만평이 언론 역할이 맞나 싶은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관련 기사)
김동현 위원은 "이 만평에 대해 전라도 지역언론의 많은 기사를 보며 분노를 느낄 수 있었다"고 했고, 서지윤 위원도 보수적인 지역 정서를 예로 들며 "5.18을 잘 모르면 지역민들이 이런 신문을 보고 비판 없이 이걸 맞다고 받아들이게 된다"며 "언론의 역할"을 강조했다.

(왼쪽부터) 정준민, 김동현 독자위원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왼쪽부터) 정준민, 김동현 독자위원 / 사진.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정준민 위원은 <대구 초중고 10곳에 '일제 잔재' 교가·교목·비석...청산 못한 교육현장> 기사와 관련해 "학교 교목이나 교가에 일제 잔재가 이렇게 남아있다는 것을 알게 돼 좋았다"며 "우리 사회의 일제 잔재를 무조건 없애야 할 지, 아픈 역사의 상징으로 남겨야 할 지 생각하게 된다"고 말했다.

정 위원은 또 영남대 총장의 전임 교수회 의장 '징계 시도'와 관련한 <영남대학교에서 흘러나오는 허접한 풍문들...> 기고에 대해 "학생들이 정치뿐 아니라 학교 내부 문제에 관심을 더 가졌으면 좋겠다"며 "언론의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곽병인(49.평화통일대구시민연대) △김정훈(29.위드협동조합) △박종문(58.영남일보) △전상범(41.간호사)  △정유진(50.노무사) △최지연(36.변호사) 위원은 개인적인 일정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평화뉴스는 지난 2016년부터 취재원·후원인·독자 11명을 '독자위원'으로 위촉해 매월 1회 정기 모임을 갖고 기사와 편집 등을 평가하고 있다. 5기 독자위원회 9차(전체 49차) 회의는 2021년 4월 27일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