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취수원 안동댐 이전' 논란...시민단체 "1조4천억 낭비, 수질부터 개선"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08.24 20: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구미 해평취수장 이전 '상생협정' 해지 절차
홍준표 시장, 안동댐 이전 추진...대구시의회도 지지
시민사회 "식수 안전 외면, 맑은물 하이웨이 철회" 촉구


대구시가 경북 안동댐으로 대구 취수원 이전을 추진하자 지역 시민단체가 반발했다.  

영남자연생태보존회, 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참여연대, 대구경실련 등 25개 시민단체·정당이 참여하는 '수돗물 안전과 낙동강 녹조 문제 해결을 위한 대구 공동대책위원회'는 24일 대구시청 동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지역 취수원을 안동댐으로 이전하는 정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구 취수원 안동댐 이전 추진 반대" 기자회견(2022.8.24.대구시청 앞) / 사진.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 취수원 안동댐 이전 추진 반대" 기자회견(2022.8.24.대구시청 앞) / 사진.대구환경운동연합

대책위는 "대구시가 추진하는 취수원 안동댐 이전은 말처럼 쉬운 게 결코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로 대책위는 ▲"초기 비용 1조4,000억원이라는 엄청난 예산이 들어가야 하고 실패할 경우 예산 낭비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낙동강으로 흘려보내 하천 유지용수 부족 문제", ▲"그로 인한 타 지자체와 갈등도 야기할 수 있다"면서 "일방적으로 강행하지 말고 검토할 지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특히 ▲"안동댐 물이 낙동강 물보다 결코 안전하다고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안동댐은 낙동강 최상류 영풍 석포제련소 발 중금속으로 오염됐다"며 "영풍제련소는 지난 반세기 카드뮴, 납, 비소, 아연 같은 치명적 발암성 중금속으로 낙동강을 오염시켰고, 그것은 안동댐에 쌓였다"고 추정했다.    

때문에 "안동댐 물을 취수하는 것은 대구시민에게 치명적 '중금속 수돗물'을 공급하는 것"이라며 "홍준표 대구시장은 대구시민에게 녹조 수돗물에 이어 중금속 수돗물을 공급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취수원 안동댐 이전이 "낙동강 포기 선언"이라는 비판도 했다. 대책위는 "2012년 낙동강에 들어선 4대강 보로 인해 10년간 매년 녹조가 되풀이 되고 있다"며 "녹조에 독성이 포함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고, 낙동강 물로 기른 농작물에서 독성물질(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된 것도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대구시 달성군 구지면 낙동강에 발생한 녹조 / 사진.대구환경운동연합
대구시 달성군 구지면 낙동강에 발생한 녹조 / 사진.대구환경운동연합

그런데 "녹조 독이 수돗물에서 검출된 것은 외면하고 취수원 이전만 강행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취수원을 이전할 경우 낙동강 주변 막개발 후폭풍으로 수질·생태계 악화는 뻔하다"고 비판했다. 

때문에 대책위는 "수돗물 안전 문제를 외면하고 취수원 이전만 주장하는 홍준표 시장을 규탄한다"면서 "실효성도 현실성도 없는 안동댐으로 취수원을 이전하는 '맑은물 하이웨이' 정책을 포기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800만 영남인의 식수원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낙동강 녹조 문제와 수돗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낙동강 수질부터 개선하고 4대강 보를 열어 낙동강 재자연화를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시민사회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구시는 안동댐 취수원 이전을 계속 추진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구미 해평취수장으로 취수원을 옮기는 '맑은 물 나눔과 상생 발전에 관한 협정' 해지를 선언한 뒤 해지 정식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대구시와 경상북도, 구미시, 환경부는 협정 해지와 관련한 회의를 열어 각자 입장을 주고 받았다. 이어 추가 회의를 열어 최종 해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대구시의회 '맑은물 하이웨이 정책 지지 선언' 발표(2022.8.22) / 사진.대구시의회
대구시의회 '맑은물 하이웨이 정책 지지 선언' 발표(2022.8.22) / 사진.대구시의회

대구시 한 관계자는 "안동댐 이전은 대구시의 최종 방침으로 현재로선 계획을 중단할 수 없다"며 "해지 절차가 끝나는대로 이전 사업과 관련한 정확한 예산 규모, 시기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맑은물 하이웨이는 시민들에게 안전한 식수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이라며 "시민단체가 걱정하는 내용들을 잘 반영해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하겠다"고 덧붙였다. 

대구시의회도 대구 취수원 안동댐 이전 추진을 지지하고 나섰다. 대구시의회(의장 이만규)는 지난 22일 성명을 내고 "대구시가 추진하는 맑은물 하이웨이 정책을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