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영덕에 원전 재추진?...탈핵단체들 "독단, 철회하라"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03.28 19: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 만에 백지화된 천지1·2호 등 신규원전 건설사업...일부 매체 "인수위 재추진" 보도
5개 단체 "무로 돌아갔는데 가당찮아, 지역민 또 원전에 희생...철회 않으면 결사 투쟁"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천지1·2호기' 신규 원전 건설을 재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다. 경북 영덕군민들과 탈핵단체들은 "철회하지 않을 경우 반대 투쟁도 불사하겠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영덕핵발전소반대범군민연대를 포함한 영덕자치시민연대·포항시민단체연대회·핵재처리실험저지30km연대·AWC한국위원회 등 5개 시민단체는 28일 영덕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덕 원전 재추진은 가당찮은 소리"라며 "윤 당선인과 인수위에 경고한다. 재추진 발언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MBC강원영동(2022년 3월 25일자 보도)과 아시아경제(2022년 3월 22일자 보도) 등 일부 매체는 최근 윤석열 인수위 관계자들의 말을 빌려 "새 정부가 천지1·2호기 재추진을 검토한다"는 보도를 했다.  
 
"영덕원전 어림 없다. 윤 당선인 정신 차려라" 피켓팅(2022.3.28.영덕군청 앞) / 사진.영덕범군민연대
"영덕원전 어림 없다. 윤 당선인 정신 차려라" 피켓팅(2022.3.28.영덕군청 앞) / 사진.영덕범군민연대

영덕 천지1·2호기는 지난해 4월 12일 사업이 전면 백지화됐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사업을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기조에 맞춰 10년 만에 철회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2018년 6월 15일 천지원전 사업 종결을 이사회에서 의결했고, 산업통상자원는 2021년 4월 천지원전 예정구역 고시를 해제했다. 

앞서 2019년에는 강원 대진원전 2기에 대해서도 고시를 해제하고 신규원전 사업을 백지화했다. 특히 영덕의 경우 2016년 주민투표에서 91.7%가 '유치 반대'에 표를 던지며 원전 유치를 거부했다. 

하지만 윤석열 당선인은 후보시절부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며 신규원전 증설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공사가 중단된 울진 신한울3·4호기에 대해서는 직접 "공사 재개"를 선언하기도 했다. 

당선된 이후에도 신한울 증설을 확언했다. 이 가운데 아예 사업 단계에서 취소된 영덕과 삼척 신규원전에 대해 인수위 차원에서 원전 건설을 재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와 지역사회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영덕 시민단체들은 "이미 탈핵을 결정한 4만 영덕군민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윤 당선인과 인수위에 경고한다. 가당찮은 소리를 그만둬라. 영덕 원전 재추진은 어림도 없다"고 지적했다. 

또 "정치권이 거론하면 영덕은 언제든지 원전 후보지가 되는 곳이냐"며 "이미 백지화 절차가 끝난 곳, 무로 돌아갔는데 어떤 절차도 과정도 없이 그냥 원전 을 짓겠다고 하면 그만이냐"고 따졌다. 
 
"영덕원전 재추진, 윤석열 당선인 인수위 강력 규탄" 기자회견(2022.3.28) / 사진.영덕범군민연대
"영덕원전 재추진, 윤석열 당선인 인수위 강력 규탄" 기자회견(2022.3.28) / 사진.영덕범군민연대

이어 "전력설비가 더 필요하면 이번에 비운다는 청와대와 북악산은 어떠냐"면서 "제발 그 좋다는 서울에 원전을 지어 에너지 자립을 하시라. 더 이상 지방에 원전을 그만 짓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영덕은 30년 넘게 3차례 핵폐기장을 막았고 원전도 막았다"며 "영덕은 탈원전을 결정했고, 정부가 이를 인정했다. 대통령과 군수가 누구든 더 이상 이 땅을 죽음으로 몰지 말라"고 호소했다.  

박혜령 영덕핵발전소범군민연대 사무국장은 "탈핵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대도시로 전기를 보내는 전력시스템 때문에 멀리 지역민을 희생시키는 시스템은 더 이상 미래가 없다"고 비판했다. 

또 "윤 당선인과 인수위는 국민을 살리는 정치를 하라"면서 "더 이상 오판과 독단으로 고집 부리지 말고 재추진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군민 뜻에 반할 경우 결사 투쟁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