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주민들, '신한울3·4호기' 대선 공약에 반발..."철회하라"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2.01.25 19: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울진군 '운영허가' 앞둔 신한울 1·2호기에 3·4호기까지 생기면 원전만 10개
군민들, 도심 1인 시위 "세계 최대 핵단지...여야 후보들 안전 위협 공약 백지화"
경주 등 원전 지자체에 '핵폐기물 저장소' 특별법도 논란...환경단체 "지역민 희생"


여야 대선 후보들이 경북 울진군 '신한울3·4호기' 원전 건설 재개 공약을 내놓자 주민들이 반발했다.

공약이 현실화 될 경우 울진군 한 지역에 모두 10개의 원전이 몰려 "안전을 위협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국내에서 가동 중인 원전은 24개다. 이 가운데 경북 동해안을 따라 모두 11개가 몰려 있다. 울진군에는 현재 가동 중인 6개를 포함해 운영 허가를 앞두고 있는 신한울1·2호기를 더하면 모두 8개가 된다. 여기에 신한울3·4호기까지 들어서면 10개로 늘어난다. 한 지역에 원전 10개가 몰리는 사례는 다른 나라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때문에 주민들은 "세계 최대 핵단지가 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경북 울진군 주민들이 도심 곳곳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여야 대선 후보들은 울진핵발전소 9, 10호기(신한울 3, 4호기) 백지화를 공약하라"(2022.1.19) / 사진.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울진 사람들
경북 울진군 주민들이 도심 곳곳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여야 대선 후보들은 울진핵발전소 9, 10호기(신한울 3, 4호기) 백지화를 공약하라"(2022.1.19) / 사진.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울진 사람들

'핵으로부터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울진사람들'과 '2022 탈핵대선연대'는 지난 19일 울진 도심 곳곳에서 "신한울 3·4호기 대선 공약 백지화" 촉구 1인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원전 신규 건설 망령이 다시 나타났다"며 "신규 원전 건설 금지와 노후 원전 수명연장 금지 등 우리 사회는 원전에서 벗어나 안전한 세상으로 가기 위한 정책으로 방향을 정했음에도 여야 대선 후보들이 되돌리려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울진 신한울3·4호기를 비롯해 영덕과 삼척의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은 이미 철회되었음에도, 제20대 대선 후보들이 신한울3·4호기 건설 재개라는 공약을 내세워 걱정된다"면서 "보수야당인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포함해 문재인 정부의 탈핵 정책을 이어가겠다고 공언했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까지 말을 바꿔 '건설을 재고한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탈핵 정책을 공약하고 강력히 추진하는 것은 국민들의 안전과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위해 마땅히 대선 후보들이 할 일"이라며 "일부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를 강요하고 사고와 고장으로부터 불안한 삶을 이어가게 하는 정의롭지 못한 신규 원전 건설 공약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이어 "신규 원전 건설을 운운하는 것은 핵 산업계와 소수의 이익단체의 만행"이라며 "원전이 그렇게 좋으면 서울에 지어보라고 외치고 싶다"고 꼬집었다. 때문에 "신한울3·4호기 건설 공약을 백지화하고 더 이상 신규 원전을 건설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공표하라"고 여야 대선 후보들에게 촉구했다.

박혜령 영덕핵발전소반대범군민연대 사무국장은 "신한울3·4호기의 다른 이름은 울진원전 9·10호기"라며 "한 지역에 이렇게 원전을 몰아넣는 것은 부당하다. 공약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핵발전소 인근 지역 답 없는 핵폐기물 이제 그만" 민주당 당사 앞 기자회견(2022.1.25) / 사진.환경운동연합
"핵발전소 인근 지역 답 없는 핵폐기물 이제 그만" 민주당 당사 앞 기자회견(2022.1.25) / 사진.환경운동연합
"고준위 핵폐기물 특별법 철회하라" 민주당 당사 앞 피켓팅 중인 시민(2022.1.25) / 사진.환경운동연합
"고준위 핵폐기물 특별법 철회하라" 민주당 당사 앞 피켓팅 중인 시민(2022.1.25) / 사진.환경운동연합

경북지역에서는 고준위 핵폐기물 저장시설을 둘러싼 논란도 일고 있다. 민주당 김성환 국회의원 등 24명은 지난해 9월 15일 원전 소재 지자체에 고준위 핵폐기물 저장소를 짓는 특별법('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을 발의했다. 지난해 11월 2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 회의에 상정해 현재 법안은 상임위 법안 심사소위 여야 간사 협의와 안건 상정을 앞두고 있다. 해당 법이 통과될 경우 경주를 비롯한 원전 소재지에 고준위핵폐기물 저장시설이 들어선다. 

경주 월성원전 인근 주민들을 포함한 원전 소재지 주민들과 환경단체는 반발했다. "특정 지역을 핵무덤으로 만드는 특별법안"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부산에너지정의행동·한빛핵발전소대응호남권공동행동 등이 참여하는 '2022탈핵대선연대'는 25일 서울 민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에서 정의당, 국민의당, 국민의힘 당사까지 행진했다. 이들은 "미래 세대에게 불평등을 떠넘기고 지역민에게 희생을 강요하는 핵폐기물 특별법을 철회하라"며 "국민들과 함께 제대로 소통해 핵폐기물 처분·관리 정책을 다시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