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2.8.18 목 19:25
> 뉴스 > 언론/미디어 | 매체비평/언론개혁
   
"한 언론에"...타사 단독보도 인용하며 출처 밝히지 않는 일간신문의 '표절'
신문윤리위, 조선·중앙·국민일보 '주의' 제재
정확한 출처 없이 '라디오에서', '한 언론에' 등으로 표기
2022년 08월 03일 (수) 14:01:15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 pnnews@pn.or.kr

다른 언론이 단독 보도한 핵심 내용을 가져다 쓰면서 그 출처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은 조선일보.중앙일보.국민일보가 한국신문윤리위원회의 제재를 받았다.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2022년 7월 기사 심의에서 <조선일보>, <중앙일보>, <국민일보>에 대해 '주의' 결정을 내렸다. 이들 신문은 다른 언론이 단독 보도한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인 출처를 밝히지 않은 채 '한 언론에', '라디오에 출연해', '언론 인터뷰에서' 식으로만 표기했다. 제재 사유는 '신문윤리실천요강 '저작물의 전재와 인용'(제8조), '타 언론사 보도 등의 표절 금지'(2항) 위반이다.

특히 조선일보는 3건이나 '주의'를 받았다. 제재를 받은 조선일보 기사를 보면, 6월 11일자 「박지원 "국정원에 각계인사 X파일, 60년치 쌓여있어"」, 6월 21일자 「서해사건 발표 해경간부 "지휘부 거쳤다" 책임회피」, 6월 25일자 「장제원 "이게 뭔가…대통령 돕는 黨맞나 이준석" 미끼 안무니 드디어 직접 쏘나」제목의 기사들이다.
 
   
▲ <조선일보> 2022년 6월 11일자 A5면
   
▲ <조선일보> 2022년 6월 21일자 A5면

6월 11일자 기사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전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밝힌 내용을 인용하면서 그 출처를 정화하게 밝히지 않은 채 「라디오에서」라고만 썼다.

또 6월 21일자 기사는 전날 동아일보가 보도한 「월북 발표 문안, 지휘부 검토 거쳐 국민에게 답변」 기사에서 가져온 것이지만 조선일보는 「20일 한 언론에」라며 출처를 정확하게 밝히지 않았고, 6월 25일자 기사 역시 전날 매일경제의 「이준석 징계판단 연기에…여 지도부 감정싸움 격화」 기사를 인용했지만 「이날 보도된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라고만 보도했다.

중앙일보도 2건이 제재를 받았다. 중앙일보 6월 14일자 「박지원 "문모닝했더니…문대통령, 내 입 봉하려 국정원장 임명」 제목의 기사는 전날 박 전 원장이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출연해 한 발언을 인용하면서 출처를 정확하게 밝히지 않은 채 「라디오 인터뷰에서」라고만 썼다.
 
   
▲ <중앙일보> 2022년 6월 14일자 10면
   
▲ <중앙일보> 2022년 6월 28일자 14면

또 중앙일보 6월 28일자 「'서해피격' 청와대 겨누는 여 "서훈, 관광비자로 급히 미국행"」 제목의 기사는,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전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한 발언 인용하면서 「라디오에 출연해」라고만 쓴 채 구체적인 출처를 밝히지 않았다.

국민일보 역시 6월 27일자 「친윤 "집권 1년차가 중요한데…'이준석 리스크' 국정발목"」 제목의 기사에서, 전날 매일경제의 「이준석 징계판단 연기에…여 지도부 감정싸움 격화」 기사를 인용하면서 그 출처를 밝히지 않은 채 「23일 언론 인터뷰에서」라고만 보도했다.
 
   
▲ <국민일보> 2022년 6월 27일자 3면

신문윤리위는 "이 같은 보도 태도는 신문의 신뢰성을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신문윤리실천요강 제8조 「저작물의 전재와 인용」②(타 언론사 보도 등의 표절 금지) 위반)

한편,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매월 기사와 광고 등에 대해 심의한 뒤, 이에 따른 조치 사항을 해당 언론사에 통보하고 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심의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현행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운영규정' 9조는 "같은 규정 위반으로 1년 동안 3회 이상 경고를 받고도 시정하지 않는 경우 윤리위원회는 1천만원 이하의 과징금을 부과, 징수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관련기사
· 다른 언론사 단독보도 표절한 8개 신문..."정보 절도행위"· 오차범위 내 순위 매긴 7개 신문..."무분별한 여론조사 보도 행태"
· 대구 일간신문에 '전두환 찬양' 광고...시민단체, 신문사 항의· 오차범위 내 여론에 '1,2위', '앞섰다'...전국 23개 일간신문 제재
·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 약식 문답'...쉬운 우리말로· 장애를 빗댄, 언론에서 사라지지 않는 '장애인 비하·차별'
· 성매매 기사에 조국 전 장관 부녀 연상 삽화..."조선닷컴, 경고"· '백신慘事'·'K방역 치욕'...신문윤리위 "사실과 다른 과장·왜곡 보도"
· 광주 언론, 매일신문 '5.18 만평' 비판..."계엄군 폭력에 빗댈일인가"· 매일신문 '5.18 만평' 사과문 게재...5.18재단 "작가 교체·재발방지" 요구
· 언론의 '검찰' 관련 보도...'중립적' 응답은 10명 중 2명도 안돼· 독고다이·자살골...아직도 일본어 잔재, 사어(死語) 못버리는 언론
· 아직도 '벙어리 냉가슴', '문둥병'...언론의 "차별과 편견 금지 위반"· 아직도 "단도리·만땅·땡깡"...언론의 '일본어 잔재' 사용
· "정치공세성 주장을 기정사실화"...기사의 과장·왜곡·단정적 제목· 언론의 '검찰' 관련 보도...'중립적' 응답은 10명 중 2명도 안돼
평화뉴스 유지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본 신문에 게재된 기사, 링크에 대한 모든 법적권리와 책임은 기사작성자 평화뉴스 에게 있습니다.
* 평화뉴스는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신문윤리강령과 신문윤리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 제호 : 평화뉴스 * 편집.발행인 : 유지웅 * 창간.발행일 : 2004년 2월 28일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10 * 정기간행물 등록 연월일 : 2007년 3월 14일
(우)41266 대구시 동구 국채보상로 155길 54 (상가동 202호) | 대표전화 053-421-6151 | 팩스 0505-421-61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지웅
Copyright 2008 평화뉴스. All rights reserved. 전자메일 pnnews@p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