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의도에도 불구하고"...'세월호' 모금운동 논란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4.05.08 19: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교육청 '현황보고' 지시, 일부 학교 '금액' 정하기도...전교조 "부적절" / 교육청 "학교 자율"


대구경북 시・도교육청이 최근까지 진행한 '세월호 참사' 피해 지원 모금운동이 좋은 의도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일고 있다. 교육청의 '협조 요청' 공문이 나간 뒤 대구의 일부 학교는 최소 모금 금액을 정했다 학부모와 학생들의 항의를 받고 환불하기도 했고, 경북교육청은 '모금 현황'을 보고하도록 해 비난을 샀다.

전교조는 "시기와 방식의 부적절성으로 아쉬움을 남겼다"고 비판한 반면, 교육청은 "협조 요청일 뿐 학교 자율에 맡겨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앞서,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은 지난 4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모금중단"을 요청했고, 대구교육청은 5월 2일, 경북교육청은 5월 7일에 각각 모금운동을 중단했다.

'세월호 침몰사고 피해 지원 성금 모금 운동 전개' / 사진.대구교육청 보도자료
'세월호 침몰사고 피해 지원 성금 모금 운동 전개' / 사진.대구교육청 보도자료

전교조대구지부는 8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구교육청이 각 학교에 협조공문을 보낸 뒤 일부 학교가 학생들의 모금 액수까지 정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 졌었다"며 "좋은 의도에도 불구하고 강제성을 띠는 방식으로 반감을 샀다. 모금에 대한 교육청의 신중한 태도가 부족해 아쉽다"고 지적했다.

앞서, 대구교육청은 지난 4월 25일 세월호 침몰사고 피해지원 성금 모금 운동을 시작했다. 대구 전체 초・중・고교 4백여곳과 산하 기관 등 463곳에 협조공문을 보내 이달 2일까지 학생과 교직원을 상대로 모금운동을 했다. 방식과 액수는 정하지 않았고, 모금액은 학교에서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보내 '세월호 유가족대책위원회'에 전하기로 했다.

이 모금운동은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난달 20일부터 세월호 사고 수습을 돕기 위한 성금 접수를 시작하면서 이뤄져 교육청뿐만 아니라 대구시도 참여했다. 대구공동모금회는 8일 현재까지 세월호 성금 5억9천만원이 모였으며, 이 가운데 대구 2백여개 학교가 모금운동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대구의 S중학교는 학생 1인당 모금액수를 최소 1천원이상으로 정해 가정통신문을 보냈다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항의를 받은 뒤 전액을 환불해줬고, D고교도 학생회를 열어 액수를 정하다 반발을 사 자율모금을 결정했으며, 사고 직후 자발적으로 모금과 생필품 보내기 운동을 벌인 A초등학교는 '중복 모금'이라는 항의가 쏟아져 모금을 철회했다고 전교조대구지부는 전했다. 

게다가 지난주에는 일부 학부모들이 "참사의 최대 피해자가 학생인데 학생에게 돈을 걷는 것은 부적절하다", "돈을 왜 또 내라고 하느냐", "선생님이 앞장서 돈을 걷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내용의 항의전화를 전교조대구지부에 하기도 했다.   

경북에서는 교육청이 모금 현황까지 보고하라고 지시해 논란이 일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달 28일 경북 전체 학교와 23개 교육지원청에 '세월호 침몰사고 피해지역 성금모금 안내'란 제목의 협조공문을 보냈다. 교직원과 학생을 상대로 이달 21일까지 성금모금 활동에 동참하도록 적극 안내하는 것과 업무관리시스템을 통해 모금 현황을 파악해 보고하라는 것이 주요 지시사항이었다. 이에 대해 교육청 홈페이지에 항의성 글이 이어지자 경북교육청은 7일 전체 학교에 모금운동 중단을 지시했다.    

대구 D초등학교 홈페이지에 게시된 '세월호 피해지원 모금안내'
대구 D초등학교 홈페이지에 게시된 '세월호 피해지원 모금안내'

박영순 전교조대구지부 정책실장은 "참사 최대 피해자가 고교생이란 걸 생각하면 교육청은 학생과 교사의 마음을 치유하고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데 집중해야지 관행적으로 모금운동을 벌여 불필요한 혼란을 키웠다"며 "모금 목적에는 공감하지만 방식과 시기에 있어서 매우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반면 배호기 대구교육청 총무담당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선의의 목적이고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진행하는 모금운동이라 학교에 협조를 요청했을 뿐"이라며 "100% 학교 자율에 맡겨 강제성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 "모금 방식도 학교가 알아서 정하는 것"이라며 "일부 학교에서 그런 문제가 발생했었는지 파악하지 못했다. 모금 내용도 보고 받지 않아 사후 문제는 교육청과 관계가 없다"고 반박했다.

이면승 경북교육청 총무과 교육행정담당은 "모금액에 대한 철저한 감시를 위해 보고 지시를 했을 뿐 강제성은 없었다"며 "그러나 방식과 시기에 대한 항의가 이어져 뒤늦게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모금을 중단시켰다. 정부의 지시가 있기 전까지 어떤 강제성 모금도 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