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국회의원이 왜 서울시장 투표?...곽상도 의원 '비판' 봇물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4.07 18: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 의원 "송파에서 투표했다" 페북 인증→시민들 "알고보니 서울시민에 다주택자...지역민 우롱" 뭇매
대구 단독주택·서울 송파구 아파트 등 '2채' 보유, 주소지는 서울에 둬...의원 측 "업무용, 문제 안돼"

 
곽상도(61.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투표한 것을 놓고 비판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대구 중구·남구를 지역구로 둔 재선 의원이 알고보니 서울을 주소지로 둔 '서울시민'이라는 비판이다. 또 국내에서 부동산 값이 가장 비싼 한강 남쪽의 서초·강남·송파 이른바 '강남3구' 중 송파에 아파트 1채를 보유하고 지역구 대구 남구에도 주택을 가진 '다주택자'라는 사실까지 더해 뭇매를 맞고 있다.
 
대구 중·남구 곽상도 의원의 서울시장 투표 인증글(2021.4.7) / 사진.곽 의원 페이스북 화면 캡쳐
대구 중·남구 곽상도 의원의 서울시장 투표 인증글(2021.4.7) / 사진.곽 의원 페이스북 화면 캡쳐
4.7 재·보궐선거 당일인 7일 곽 의원은 본인 페이스북에 "오늘은 2021 재·보궐선거일이다. 저는 송파구 장미아파트 경로당에 마련된 제3투표소에서 서울시장 선거 투표를 마쳤다"는 인증글을 올렸다. 또 "현재 서울시장 선거가 9.3%(오전 10시) 낮은 투표율을 보여 걱정"이라며 "서울·부산시장 선거에서 진절머리나는 문재인 정부를 심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 미래, 부산 미래, 대한민국 미래를 포기하지 말아달라"면서 "미래를 바꾸는 힘은 투표에서 나온다. 국민의 힘을 보여달라"고 했다.

서울시장 선거에 투표했다는 본인의 인증글과 함께 서울시민들에게 투표를 독려하는 글이다.

하지만 곽 의원이 인증글을 올린 뒤 SNS(사회관계망)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논란이 일었다. 대구국회의원이 왜 서울시장 선거에 투표를 하냐는 의문이다. 서울시장 선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서울에 등록해야 한다. 단순 거주할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선거권이 없다.
 
이에 대해 곽 의원 측에 이날 확인한 결과, 정확한 시기는 밝힐 수 없지만 곽 의원은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서울로 이전했다. 때문에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서울 유권자로 투표에 참여할 수 있었다.
 
"저는 (서울) 송파구 장미아파트 경로당에 마련된 제3투표소에서 서울시장 선거 투표를 마쳤습니다...진절머리나는 문재인 정부를 심판해야 합니다" 곽 의원이 SNS에 남긴 글(2021.4.7) / 사진.곽 의원 페이스북
"저는 (서울) 송파구 장미아파트 경로당에 마련된 제3투표소에서 서울시장 선거 투표를 마쳤습니다...진절머리나는 문재인 정부를 심판해야 합니다" 곽 의원이 SNS에 남긴 글(2021.4.7) / 사진.곽 의원 페이스북
특히 곽 의원은 대구와 서울에 이미 주택을 갖고 있어 주소지 이전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가 지난 달 25일 공개한 국회의원 재산신고 내역을 보면, 곽 의원은 서울 송파구 신천동 잠실 장미아파트 1채, 대구 남구에 단독주택 1채 등 모두 2채의 집을 가진 다주택자다. 송파 아파트(공시지가 기준) 재산 신고액은 올해 3억8천여만원 증가했다. 송파 아파트의 경우 재건축 추진 중인 곳으로 2017년 재산공개 당시 신고가 7억2,800만원에서 2020년 10억2,400만원으로 3억여원 뛰었다.

시민들은 분노했다. 한 시민은 곽 의원의 페이스북 인증글에 "대구 국회의원님이 대구시민이 아니였던 것이냐"는 비판성 댓글을 달았다. 또 다른 시민도 "지역구는 대구인데 왜 주민등록이 서울에 있는지 이해가 안된다"며 "대구는 인구가 부족해 빌려올 처진인데 좀 아쉽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시민은 트위터에 "알고보니 서울시민에 다주택자"라며 "지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곽 의원 지역구 사무실 한 관계자는 "의원님이 서울에서 일을 많이 하니 업무용으로 주소지를 (서울에) 둔 것으로 안다"며 "문제는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니 투표도 했다"고 해명했다. 곽 의원 본인의 입장을 듣기 위해 국회 사무실에도 연락했으나 답변을 듣지 못했다. 한 비서관은 "현재 이 건으로 기자들이 많이 연락하는데 일정이 바빠 아직 물어보지 못했다"며 "나중에 물어보겠다"고 답했다.
 
정의당 대구시당(위원장 한민정) 김성년 대변인은 논평에서 "의정활동을 위해 서울에 거주지를 둘 수 있지만 대구 의원이 주민등록도 서울로 옮기고 투표 인증을 하려다 주민등록까지 인증한 모습을 보니 어안이 벙벙하다"며 "총선 때 곽상도에 기표한 대구 주민들은 눈에 안 밟혔냐"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