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장' 논란...경북도, 공직자 '땅투기' 조사 결과 4일 발표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5.03 18: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 50일 만 "4천여명 동의서 받느라 늦어, 의혹 있다면 수사의뢰" 의혹 여부 내일 발표
경북도의회·시민단체 "다른 지자체에 비해 늦어 보여주기식, 한 점 의혹 없게 진상규명"


'늑장' 비판을 받던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가 공직자 땅투기 의혹 조사 두 달만에 결과를 발표한다.  

경북도 감사관실은 "경북도 도청신도시개발 등 공직자 땅투기 의혹 조사 결과를 오는 4일 발표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 3월 16일 1차 조사를 시행한다고 발표한 지 50일 만에 결과를 내놓는 셈이다.

조사 결과 땅투기 의혹 대상자가 있는지,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 등 정확한 내용은 현재 모두 비공개에 부쳤다. 자세한 내용은 내일 공개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4일 오전 보도자료 형식으로 조사 결과 내용을 발표할 방침이다. 이철우 도지사나 관련 부서 담당자가 따로 언론 브리핑을 하지 않기로 했다. 

경상북도 안동시 '경북도청이전 신도시 건설사업' / 사진.경상북도개발공사 홈페이지
경상북도 안동시 '경북도청이전 신도시 건설사업' / 사진.경상북도개발공사 홈페이지

당초 조사 대상자는 4,170명이었다. 경북도 산하 공기업인 경북개발공사의 임직원 120여명과 배우자, 직계존비속을 비롯해 경북도 내 대규모 개발사업지구 8곳(▲안동, 예천 경북도청이전 신도시 건설사업 ▲경주 동천지구 도시개발사업 ▲경산 화장품 특화지구 ▲경산 상림 재활산업 특화단지 조성사업 ▲칠곡중리지구 도시개발사업 ▲고령 곽촌지구 도시개발사업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 ▲신경주역세권 국가산업단지 개발사업)의 관계부서 담당 공무원들과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다.

하지만 실제 조사에서는 퇴직자, 사망자, 전출자, 손·자녀 등을 걸러내 4천명만 조사했다. 경북도는 조사 대상자들로부터 모두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받아 두 달간 동안 해당 8개 개발지구 내 토지소유 여부와 토지거래내역을 모두 들여다봤다. 취득세 납부자료 등을 주요 조사 자료로 활용했다.

감사관실 한 관계자는 "4천여명 동의서를 받느라 결과가 늦어졌다"며 "동의서를 안받은 대구시는 빠르게 발표했지만 우리 도는 동의서를 받아 진행해 늦어졌다. 다른 이유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조사 결과 투기 의혹이 있다면 당연히 수사의뢰할 것"이라며 "하지만 지금으로선 의혹자가 있다, 없다 또는 넘긴다, 만다 여부를 말할 수 없다. 내일 결과 발표를 봐달라"고 말했다.   

경북도는 지난 3월 16일 1차 조사 시행 발표 후 두 달째 조사를 했다. 이미 다른 지자체들은 한 달 전에 첫 조사 결과를 내놨다. 일부 지자체는 투기 의혹 당사자들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고 일부는 구속되거나 기소돼 재판에 넘겨졌다. 가족으로 범위를 넓혀 2차 조사를 시행하는 지자체도 있다. 반면 경북도는 조사에 소극적인 모양새였다. 다른 지자체보다 늦게 조사에 들어갔고 조사 범위는 적었다. 여기에 결과도 늦다. "늑장, 하세월" 비판을 산 이유다. 때문에 결과의 신빙성까지 의심을 사고 있다.

경북도 공직자 땅 투기 여부 조사지역 / 자료.경북도 제공
경북도 공직자 땅 투기 여부 조사지역 / 자료.경북도 제공

경북도의회와 시민단체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경북도의회 건설소방위 소속 김영선(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의원은 "다른 지자체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고 검경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경북도는 너무 뒤늦다.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때문에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진상규명하라"면서 "선출직들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상임위 소속 김시환(민주당 칠곡군 제2선거구) 경북도의원은 "이해충돌 여부가 있다면 명확히 밝혀 진실을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복지시민연합 은재식 사무처장은 3일 평화뉴스와 통화에서 "늦은 조사에 한계가 명확한 조사 범위, 늦은 결과 발표로 인해 조사 발표에 큰 기대를 안건다"며 "보여주기식 조사 아니였겠나.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빠져나갈 사람은 다 빠져나갔을 시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선제적으로 조사 한다고 했으면서 말만 선제적이고 행동은 가장 늦은 경북도의 행동에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