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이건희 미술관' 2,500억..."권 시장 독단, 세금낭비" 반발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1.06.04 16: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영진, 건립비 전액 지원 발표 "삼성그룹 모태 삼성상회·이건희 고향, 최적지" 문체부에 유치 제안서
코로나 생계비보다↑ 재난예산 2배...시민단체 "비자금 뿌리, 공론화·재검토", 일부 "문화발전·시민모금"


'이건희 미술관' 고인이 생전 수집한 미술품들이 세상에 쏟아져 나오며 지자체가 들썩이고 있다.

고가의 국내외 작품들을 담을 미술관이 지자체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단체장과 정치인들 성과로 남기 때문이다. 거의 모든 지자체가 여러 이유를 들어 유치전에 나섰다. 대구시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들 중 유일하게 대구시만이 건립 예산 전액을 시비로 지원한다고 발표해 논란이 거세다.

대구시 수동에 창업한 삼성그룹의 모태 '삼성상회' 재현 모습 / 사진.대구 삼성 창조 캠퍼스
대구시 수동에 창업한 삼성그룹의 모태 '삼성상회' 재현 모습 / 사진.대구 삼성 창조 캠퍼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1일 대구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 이건희 미술관 대구시가 건립하겠다"며 "'이건희 헤리티지 센터' 건립과 함께 미술관 건립비 약 2,500억원 전액 대구시가 지원하겠다"고 했다. 권 시장은 "국가균형발전, 지역 문화분권 실현, 삼성 모태·고향 등 삼성과 인연"을 이유로 "미술관 최적지는 대구시"라고 주장했다. 대구시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유치 제안서를 제출한다.
 
시민사회는 반발했다. 이유는 예산 과다·공론 절차 없음으로 분류된다. 대구시의 올 예산은 7조3,572억원으로, 코로나 극복 핵심 보건예산은 2,343억원, 재난안전예산은 1,278억원이다. 작년 대구시가 시민들에게 준 코로나 긴급생계자금은 2,430억원이다. 미술관 건립비가 더 많거나 2배에 달한다.

"국립 이건희 미술관 대구시가 건립하겠습니다" 권영진 시장 발표 기자회견(2021.6.1) / 사진.대구시
"국립 이건희 미술관 대구시가 건립하겠습니다" 권영진 시장 발표 기자회견(2021.6.1) / 사진.대구시
이건희 미술관 대구시 유치 보도자료(2021.6.1) / 사진.대구시
이건희 미술관 대구시 유치 보도자료(2021.6.1) / 사진.대구시

대구시민단체연대회·민주노총대구지역본부·대구민중과함께는 4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건립비 2,500억원 전액을 투입하는 대구시의 이건희 미술관 유치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대구시는 코로나 감염병 시기에 이건희 미술관 유치에 열을 올릴 게 아니라, 서민과 노동자, 시민을 위해 그 비용을 써야 한다"며 "팬데믹 재난으로 심화된 불평등·양극화 속에서 고통 받는 취약계층을 위한 곳에 예산을 투입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또 "미술관을 짓는다고 경제적 파급효과가 생지지 않는다"면서 "시민·노동자가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게 지원해야 대구 경제가 살아난다"고 비판했다.

고(故)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추후 미술관이 건립될 경우 전시될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에 대한 쓴소리다. 이들은 "작품들의 문화·예술적 가치는 칭송받겠지만, 이 작품들이 한 곳에 모인 배경은 결코 칭송 할 수 없다"며 "해당 작품들이 세상에 드러난 것은 지난 2007년 삼성의 불법 비자금 조성과 고인의 차명재산 의혹이 불거지면서 나온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당시 삼성 비자금 특검은 '비자금으로 구입한 의혹이 제기된 미술품 구입 대금의 출처가 이 회장 차명재산'이라고 결론 냈다"면서 "이후 이 회장은 삼성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 댓가로 1조원대 사재 출연을 약속했고 유족은 이 회장 사후 미술품들을 기부했다"고 했다. 결과적으로 "삼성의 통 큰 기부가 아닌 비자금 사건이라는 대형 범죄에 뿌리를 둔 지연된 약속이 이건희 미술관"이라고 비판했다.
 
더 나아가 "삼성 재벌권력 세습을 위해 비자금 조성 목적으로 한 곳에 모은 게 '이건희 컬렉션'"이라며 "그럼에도 대구시는 이를 전시하는 미술관 유치에 뛰어들어 예산을 쓴다니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때문에 "대구시는 이건희 미술관 사업을 중단하고, 코로나 후 소득이 끊기고, 해고 당하고, 과로사하고, 임대료 부담·갑질에 고통 받는 대구의 '을(乙)'들을 위해 예산을 사용하라"고 촉구했다.

"대구시 이건희 미술관 2,500억원 투입 반대" 기자회견(2021.6.4)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시 이건희 미술관 2,500억원 투입 반대" 기자회견(2021.6.4)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4일 성명에서 "대구시의 섣부른 과시형 정책 결정을 비판한다"며 "원점재검토"를 요구했다. 우리복지시민연합은 지난 2일 성명에서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장밋빛 전망을 제시했지만, 대규모 토건사업을 공론화 과정 없이 시장의 독단적 결정으로 추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 "무리한 시민 세금 낭비가 될 수 있다. 대구시는 공론화를 거치고 재검토하라"고 했다. 정의당 대구시당(위원장 한민정)은 지난 1일 논평에서 "고인의 성과를 모르는 바 아니나, 유산상속 과정과 미술품 취득 경위에 대한 논란도 크다"며 "지역 예술 인프라 지원에 먼저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다른 목소리도 있다. 일부 시민단체는 대구에 미술관을 유치해야 한다며 시민들이 돈을 내자고 주장했다. 대구YMCA(이사장 손산문·사무총장 서병철)는 지난 3일 보도자료에서 "이건희 회장 고향, 삼성그룹 모태 삼성상회·제일모직이 있던 곳이 대구"라며 "지방 문화 균형발전을 위해 대구에 유치하자"고 밝혔다. 이어 "대구시가 전액 시비 충당을 발표한 만큼 시민들도 초석을 쌓는데 나서자"면서 "시민들의 자발적 모금이 필요하다. 모금운동을 시작하니 미술관 건립에 함께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 한 관계자는 "문화 향유권 보장을 위해 비수도권 건립을 강력히 요구하는 차원"이라며 "유치나 예산 투입이 확정된 것도 아닌데 너무 부정적이다. 찬성하는 시민도 많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