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환경청, 팔현습지 환경평가 '거짓·부실검토위' 개최...환경단체 "철저한 심의" 촉구

평화뉴스 정준민 기자
  • 입력 2023.11.20 13: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후 2시 거짓·부실검토위 개최→부실 여부 의결
환경부 추천 5명·대구환경청 4명 등 위원 9명 구성
거짓 판정 시 행정처분·재평가 요구, 과태료 부과
환경단체 "보호종 13종 놓친 엉터리 평가, 바로잡아야"


대구 팔현습지 환경영향평가의 거짓·부실을 따지는 위원회가 20일 열린다. 환경단체는 위원회 개최에 앞서 "엉터리 환경영향평가를 철저히 심의하라"고 촉구했다.

'금호강 난개발 저지 대구경북공동대책위원회', 낙동강네트워크,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는 20일 오전 대구지방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팔현습지 환경영향평가는 엉터리"라며 "거짓부실검토전문위원회가 철저히 심의하라"고 요구했다.
 
'팔현습지 환경영향평가 거짓부실검토위 엄정 심판 촉구 기자회견' (2023.11.20. 대구지방환경청) / 사진. 평화뉴스 정준민 기자
'팔현습지 환경영향평가 거짓부실검토위 엄정 심판 촉구 기자회견' (2023.11.20. 대구지방환경청) / 사진. 평화뉴스 정준민 기자

대구지방환경청은 20일 오후 2시 팔현습지 정비사업의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거짓·부실검토전문위원회'를 연다. 환경영향평가 당시 거짓과 부실성을 검증한다. 사업자인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지난 2021년 완료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가 검증 대상이다.

'환경영향평가법' 제6조는 "환경영향평가 당시 거짓과 부실성을 검토하는 거짓·부실검토전문위원회를 둔다"고 명시하고 있다. 전문위원 10명 이내로 위원회를 구성해 환경영향평가서의 진위 여부를 심의한다.

현재 위원회는 환경부 추천 위원 5명과 대구환경청 위촉 위원 3명, 대구환경청 공무원 1명 등 9명으로 구성돼 있다. 회의를 거쳐 당일 결과도 나올 예정이다. 대구환경청은 결과가 나오면 회의 내용을 보도자료로 발표한다.

위원회 과반수 찬성으로 '거짓·부실·기각' 여부를 의결한다. 환경부의 '거짓·부실검토전문위원회 운영지침'에 따르면, '거짓' 판정 시 행정처분과 고발 조치를 내릴 수 있다. 대구환경청은 사업 시행자인 낙동강유역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 재평가를 요구한다. '부실'일 경우 행정처분, 과태료 부과 조치를 할 수 있다.

정의당 이은주(비례) 의원실이 지난 10일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8년 환경영향평가 거짓부실검토전문위원회 제도 시행 이후 올해까지 47건의 심의가 진행됐다. 하지만 이중 거짓·부실로 밝혀져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다.
 
"같이살자 금호강, 막아내자 보도교" 피켓팅 (2023.11.20) / 사진. 평화뉴스 정준민 기자
"같이살자 금호강, 막아내자 보도교" 피켓팅 (2023.11.20) / 사진. 평화뉴스 정준민 기자

환경단체는 "금호강 고모지구 하천환경정비사업 환경영향평가서에는 법정보호종이 단 3종만 기록돼 있지만, 민간 조사에서는 무려 13종이나 발견됐다"며 "팔현습지 환경영향평가가 엉터리로 실시됐다는 것을 알려주는 명백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어 "팔현습지 사례만은 거짓·부실위가 제대로 심판해서 엉터리로 진행된 환경영향평가를 바로잡는 기능을 하는 제도로 자리잡아야 한다"면서 "심의위원들은 환경영향평가 조사결과를 제대로 살펴만 본다면 상식적인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왼쪽부터) 박호석 금호강공대위 대표, 황정화 녹색당 대구시당위원장(2023.11.20) / 사진. 평화뉴스 정준민 기자
(왼쪽부터) 박호석 금호강공대위 대표, 황정화 녹색당 대구시당위원장(2023.11.20) / 사진. 평화뉴스 정준민 기자

박호석 금호강공대위 공동대표는 "대구환경청은 법정보호종을 누락한 환경영향평가서를 거짓부실검토위를 통해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환경영향평가가 엉터리라는 것이 밝혀지면 정밀 조사를 통해 팔현습지에 얼마나 많은 야생동식물이 사는지도 찾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황정화 녹색당 대구시당위원장은 "환경부 장관은 '야생생물 보호·관리에 관한 법률' 5조에 따라 멸종위기 야생물에 대한 보호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그런데도 환경부는 팔현습지에 산책로 공사를 추진해 법률을 정면으로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법정보호종 보호는 환경부가 결정한 것"이라며 "환경부가 정한 것을 스스로 무시하는 우스운 짓은 그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구환경청 환경평가과 관계자는 "거짓부실검토위에서 거짓 판정을 내리면 환경영향평가 재평가를 받아야 한다"면서 "원래 10월 중순에 열릴 예정이었지만 위원 선정 등 행정절차에 시간이 오래 걸렸다"고 밝혔다. 다만 위원 공개 여부에 대해서는 "보안 사항이라 말해줄 수 없다"고 답변했다.

환경부 산하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동구 효목동~수성구 매호동에 걸친 금호강 고모지구 팔현습지에 예산 368억원을 들여 전체 기리 고모보축 3.9km, 산책로 도로 1.5km 등 5.5km 공사를 한다. 제방 길이와 폭을 넓혀 슈퍼제방을 쌓고, 금호강변에 교량식 자전거도로를 지어 산책로를 조성한다. 9월부터 공사에 들어가기로 했으나 중단된 상태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