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발 커지는 대구 '박정희 동상'..."우상화 반대" 범시민운동으로 확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시장 홍준표)가 추진하고 있는 '박정희 동상'에 대해 시민사회 반발이 커지고 있다. 

49인혁열사계승사업회(이사장 김찬수)와 대구경북추모연대(대표 임성종)를 비롯한 시민단체들은 오는 4월 1일 대구시청 산격동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뒤 '박정희 우상하 규탄 및 기념사업조례안 반대의견서'를 대구시에 내기로 했다. 

또 대구시의회 임시회가 시작되는 4월 22일까지 '박정희 동상 반대' 시민 서명운동과 각계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하는 한편, 시민단체와 시민들이 폭넓게 참여하는 '박정희 우상화사업 반대 범시민운동본부'를 꾸리기로 했다. 특히 4월 9일 열리는 '인혁열사 추모행사'에는 인혁당 조작사건 희생자 유족들이 참석해 '박정희 동상 반대' 목소리를 높일 예정이다. 

앞서 대구시는 지역 공공장소인 동대구역 광장을 '박정희 광장'으로, 대구도서관공원을 '박정희 공원'으로 이름 바꾸고 각각 동상 2개를 세우기로 하고 '대구광역시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를 추진하고 있다. 

대구경북추모연대 임성종 대표는 "21세기에 어울리는 않는 행정작태", "구시대적이고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임 대표는 "박정희는 역사적 논란 많은 인물인일 뿐 아니라 이미 전국 7곳 박정희 동상 있는데 또 다시 대구에 예산을 들여 할 필요 있는가"라며 "대구시민의 자존심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이 싸움은 한 두달에 끝날거 같지 않다"며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의 참여로 범시민운동본부를 꾸려 박정희 동상 추진에 적극적으로 맞서겠다"고 말했다.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터에 있는 박정희 동상 / 사진. 평화뉴스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터에 있는 박정희 동상 / 사진. 평화뉴스

전교조 대구지부도 2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홍준표 시장은 반헌법적·반교육적 박정희 기념사업 추진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특히 전교조는 박정희 기념사업에 대해 "반헌법적"이라며 ▲박정희가 일제시대 만주군관학교 출신으로 관동군 장교로 부역한 점 ▲4.19혁명을 통해 분출된 우리 사회 민주적 요구들을 짓밟은 5.16군사정변을 주도한 점 ▲5.16군사정변 이후 '군사혁명위원회 포고'를 통해 지방의회를 해산시키고 '지방자치법'의 효력을 정지시킨 점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전교조는 또 "박정희라는 인물은 학교 교육에서 가장 논쟁적인 역사적 인물 중 한 명"이라며 "백번 양보해도 아직 동상을 세워 기릴만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 한 사람을 영웅시하는 것은 학교 교육에서도 절대 경계해야 할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때문에 "박정희 기념사업은 반헌법적·반교육적이고 자기모순 투성이"라며 "대구시는 조례 제정과 동상 건립, 공원 개명 작업 같은 기념사업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