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분노와 슬픔의 100일..."국가는 없었다"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14.07.24 15: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시민사회 "국민 지키지 못한 대통령...유가족 참여 특별법 제정" / 1인시위ㆍ촛불문화제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4월 16일로부터 꼬박 100일째다. 300여명의 실종과 희생에 국민은 분노와 슬픔의 100일을 보냈다. 유가족과 살아 남은 이들은 무더위와 장마 속에 진상규명을 위한 전국 순회도보와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국회는 '세월호 침몰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를 꾸리고 지난달부터 국정조사를 진행했지만, 막말과 정쟁으로 진상규명은 더디기만 하다.

침몰 사고 100일째인 24일 전국 각지에서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을 규탄하고 안전을 촉구하는 집회와 기자회견이 잇따랐다. 대구에서도 72개 시민사회단체·정당이 참여하는 <세월호 참사 대구시민대책위원회>가 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세월호 참사 100일 진상규명과 특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2014.7.24.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세월호 참사 100일 진상규명과 특별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2014.7.24.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이들은 "참사 100일째가 되도록 10명의 실종자들이 아직 가족들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해 국민들과 유가족들도 사고가 발생한 진도군 팽목항을 떠나지 못하고 있다"며 "숫자로 가늠할 수 없는 큰 고통이 아직 팽목항 바다를 떠나지 못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는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는 유가족을 경찰방패로 막으며 책임회피에 급급하고 정치권은 국정조사를 파행으로 몰았다"며 "특히 새누리당 의원들은 막말과 거짓말로 유가족을 무참히 짓밟고 우롱하고 언론은 죽음을 가벼이 여기는 보도로 또 다른 상처를 키웠다"고 비판했다. 때문에 "세월호 사고 발생 후 우리 국민들의 소박한 믿음도 함께 침몰하고 있다"면서 "3백여명의 국민 생명을 지키지 못한 박근혜 대통령은 총체적 부실조사의 책임자로 진상규명과 특별법 제정에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가 요구하는 독립적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된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안전한 나라 건설을 위한 4.16 세월호 특별법' 제정 ▷유가족 참여가 보장된 독립적 '진상조사기구' 구성을 촉구했다. 대구대책위는 '특별법 제정'을 위해 이날 오전 9시부터 대구 시내 100곳에서 1인시위를 벌였고 동성로 등에서 서명운동도 진행했다. 같은 날 저녁에는 대구백화점 앞에서 '세월호 참사 100일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촉구 대구 시민촛불문화제'를 연다.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민서명운동에는 지난 두달 동안 350여만명이 참여했다. 이 가운데 대구에서는 24일 현재까지 모두 7만9천여명이 서명했다. 또 유가족대책위는 14일부터 '특별법 제정 촉구' 단식농성에 들어갔고, 사고 발생 100일을 하루 앞둔 23일에는 경기 안산시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시작해 국회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도보행진을 하고 있다. 앞서 15일에도 이번 참사에서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단원고 생존자 학생 46명과 학부모 10명이 국회의사당을 향해 도보행진을 벌였다.

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에서 '유가족 참여 특별법 제정 촉구 1인 시위'를 하는 시민(2014.7.24)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새누리당 대구경북 시.도당 앞에서 '유가족 참여 특별법 제정 촉구 1인 시위'를 하는 시민(2014.7.24) / 사진.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김선우 대구시민대책위 공동상황실장은 "참사 앞에 박 대통령이 한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진정성 있는 조사와 사죄는 물론 책임을 지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오히려 대구지역 국회의원들은 막말을 일삼으며 유가족을 우롱했다"며 "지난 100일간 국민들에게 국가는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제라도 참사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유가족들이 요구하는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며 "유가족들이 원하는 것은 보상과 돈, 특혜가 아니라 희생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줄 진상규명 뿐"이라고 말했다. 

남은주 대구여성회 대표는 "세월호와 관련해 국회에 발의된 법안만 1백여개에 이르지만 통과된 것은 1건"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과연 우리 국민 안전과 참사 진상규명에 의지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유병언의 죽음으로 모든 사건이 뒤덮일 것이라 생각한다면 착각"이라며 "100일간의 분노와 슬픔을 우리 국민은 절대 잊지 않을 것이다. 진실은 드러나기 마련"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4월 16일 승객 476명을 태운 '세월호'가 전남 진도군 해상에서 침몰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4일 현재, 탑승자 476명 중 294명이 숨지고 10명이 실종됐으며 172명이 구조됐다고 집계했다. 특히 당시 세월호에는 경기 안산시 단원고 2학년 학생 325명과 교사 14명이 타고 있었다.

대구에서는 이와 관련해 '세월호 참사 대구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 4월부터 석달째 대구백화점 앞에서 촛불집회와 행진을 벌이고 있고, 2.28공원과 한일극장, 아카데미극장, 중앙파출소, 두류공원야외음악당, 대구수목원, 대구야구장 등에서는 시민들의 자발적 '특별법 제정 서명운동'이 이어지고 있다. 또 지난 18일에는 대구시민대책위가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서 유가족에게 '막말'을 한 국조특위 새누리당 간사 조원진(대구 달서병) 의원 사무실에서 하루 동안 농성하며 "특위 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