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학살' 아픔 서린 가창골...74년 만에 대구 '10월항쟁' 위령탑

평화뉴스 김영화 기자
  • 입력 2020.11.02 19: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10월항쟁·보도연맹 등 한국전쟁 전후 국가폭력 희생자 위령탑 건립
"늦었지만 지역의 아픈 역사 기억하는 추모의 장이 되고, 유족에게 위로 되길"


민간인 학살의 아픔이 서린 대구 가창골에 74년 만에 '10월 항쟁' 위령탑이 들어섰다.

대구시(시장 권영진)는 2일 보도자료를 내고 "대구 10월 항쟁과 보도연맹 등 무고하게 희생된 민간인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고 이들을 추모하기 위한 위령탑을 지난 10월 말 대구에 건립했다"고 밝혔다.

1946년 미군정의 식량 보급 정책에 반발해 벌어진 민중 봉기 운동 10월 항쟁과 1950년 국민보도연맹사건, 대구형무소 재소자 희생사건 등 1950년 한국전쟁 전후로 대구지역에서 벌어진 국가 폭력의 희생자들에 대해 사건 발생 74년 만에 대구시가 지자체 차원에서 처음으로 위령탑을 건립한 셈이다. 

대구 가창골짜기에 세워진 '10월 항쟁', '국제보도연맹' 민간인 학살 피해자 위령탑 / 사진.대구시
대구 가창골짜기에 세워진 '10월 항쟁', '국제보도연맹' 민간인 학살 피해자 위령탑 / 사진.대구시
채영희 10월항쟁유족회 회장이 지난해 위령제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2019.10.1) / 사진.평화뉴스
채영희 10월항쟁유족회 회장이 지난해 위령제에서 눈물을 흘리고 있다(2019.10.1) / 사진.평화뉴스

위령탑은 대구시 가창면 용계리 용계체육공원 이른바 '가창골짜기'에 세워졌다. 이 곳은 8천여명에 이르는 민간인들이 비슷한 시기에 학살된 곳으로 알려졌다. 가창댐이 들어서면서 수몰돼 발굴 작업은 이뤄지지 못했다. 10월유족회 등 당시 유족 모임은 매년 이곳에서 희생자를 기리는 위령제를 지냈다.

위령탑 건립부지는 350평(1천168㎡) 규모다. 탑 주변에는 소나무와 배롱나무 등 교목 57그루, 치자나무와 백철쭉 등 관목 860그루, 구절초와 수호초 등 초화류 3천400본이 심어졌다. 정자와 의자 등 편의시설이 설치돼 위령탑을 방문한 유족들과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 형태로 조성됐다.

대구시는 지난 2016년 6월 '대구광역시 10월 항쟁 등 민간인 희생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했다. 이어 2017년 4월 '10월유족회'로부터 민간인 희생자 위령탑 건립 건의를 받아 희생자들이 잠든 가창골짜기에 위령탑 건립을 추진했다. 올해 3월부터 공사를 시작해 지난 달 말 완공과 동시에 제막식을 가지기로 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제막식을 미뤘다. 제막식 행사는 내년에 열 계획이다.

이동호 대구시 건설본부장은 "늦었지만 무고하게 희생된 분들의 위령탑이 건립돼 지역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는 추모의 장이 되고, 오래 통한의 세월을 보낸 유족에게 작은 위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해방 후 1946년 대구 시민들은 미군정 친일 관리(官吏) 고용·식량공출 시행을 비판하며 같은 해 9월 총파업을 했다. 10월 1일부터 쌀을 달라며 항쟁을 했지만 미군정과 경찰은 계엄령을 선포하고 무력진압했다. 항쟁 가담자·국민보도연맹원·대구형무소 수감자는 전쟁 후 군경에 의해 달성군 가창면·경산 코발트광산·칠곡 신동재 등에서 집단사살됐다.

유족들의 오랜 바람으로 유골을 찾는 일과 진상규명 작업이 동시에 이뤄져 왔다. 하지만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모든 과거사 작업과 사업을 중단하면서 10년 넘게 진실을 찾아가는 과정이 멈췄다. 하지만 올해 6월 22일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과거사법) 일부개정 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과거사의 조사 기간을 3년으로 정하고 이어서 1년 더 연장할 수 있게 됐다.

저작권자 © 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지금 주목 받고 있어요
모바일버전